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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Service Design Field Note

[Service Design Field Note] 1 . Interview

by 사용자 #kate 2019. 4. 24.

1) Interview 

: 내가 말하는것이 아닌 듣는것. 고객, 사용자의 이야기 도출하는것이 포인트. 불편한점을 얼마나 찾아내는지
(속이야기,깊이 있는 인터뷰를 통해 Needs, Insight 찾기)

2) Interview의 종류
 
: IDI (Indepth Interview) 1:1로 진행
: FGI (Focus Group Interview) 남녀 구분이 필요 / 1:1 질의응답 /또래집단, 친한친구
예시 : https://www.youtube.com/watch?v=q5RS6PM4iwQ&feature=youtu.be  
: FGD (Focus Group Discussion) 남녀구분이 필요없음 / 토론형식으로 진행

3) Interviewer (인터뷰진행자), Interviewee (고객/사용자)

- 대화는 1:9 로 (Interviewer가 '1', Interviewee가 '9'
- 사용자 혹은 고객과 인터뷰할때는 '바보' 가 되어라 (실제 아는 지식이라고 해도 모르는척해야한다)
- 녹취를 하는 경우 인터뷰에 집중하고 포인트만 받아적는다 (녹취전에 반드시 양해를 구해야 함)
- 인터뷰에 나오는 이야기안에서 내용을 확산해야한다.
  a. 감정을 찾아야 한다(사용 혹은 이용하면서 느끼는감정)
  b. 내생각이나 감정은 싣지 않는다
  c. 단도직입적인 질문은 삼가
  d. 단정지어 이야기 하면안된다.

4) 질문의 순서는 데스크 리서치, 필드리서치를 통해 얻은 결과로-> Key Question(큰질문) -> 세부 질문으로

Key Question만드는 방법

 - 무엇을 알아야 하나? (주제에 포커스)
 - 스스로에게 질문하여 '무엇을 알아야 할지, 어떻게 질문할지, 무엇을 물어봐야할지' 정한다
 - 큰질문(Key Question)을 만들고 세부질문은 대강의 윤곽을 잡는다
  : 세부질문은 준비를 하되, 큰 질문에 대한 질문 후 고객/사용자의 대답이나 반응에 따라 유동성있게 바뀌어야 한다

5) 인터뷰 진행시 자리는 정해줘야 한다. 그리고 주변요소 확인이 필수 (아이, 애완동물)
   고객의 이야기를 느낌 그 대로 적어야한다. 그리고 그 인터뷰가 큰 도움이 될꺼라는 분위기를 형성해주는것이
   중요하다 

6) Methods of Interview

Home Visiting (추천)

- 인터뷰의 환경에 따라 결과는 아주 많이 차이가 난다. 
 (가장 자연스럽고 편한장소가 인터뷰 최적의 장소)

그외. 새도잉, 고객되어보기(Be the Customer), Video Ethnography
:당연하지만 왜그런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 제가 가지고 있는 내용을 정리 중입니다. 내용은 차후 더 추가되거나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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