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ice Design Network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 스타트업과 혁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사례를 만들다 / Jess Grimes

by 사용자 #kate 2019. 9. 3.

​​​​​​

스타트업과 혁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사례를 만들다
Making the Case for Design for start-ups and innovation

우리의 사고방식과 새로운 개척지에서 일하는 방법

스타트업과 혁신의 환경은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흥미와 목표 그리고 상대적으로 미지의 영역을 나타낸다. 스타트업의 세계에서 서비스디자이너는 사실 겨우 보여짐에도 불구 하고 대부분은 노출되지 않는다. 스타트업과 혁신 프로그램을 다루는 서비스 디자이너로서 내경험으로 비추어 보았을때 우리가 이러한 환경에서 상당한 가치를 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이번글에서 극복해야할 장애물과 사고방식에 대해 살펴볼것이고 서비스디자이너들이 다룰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을 제안 하려고 한다.

​정말 필요한 혁신
대기업에서는 요즘 여러가지 측면에서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그들은 오늘의 고객이 내일의 고객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들의 서비스와 제품을들은 앞으로 수년, 수십년간 남아있을 것이라고 가정할 수 없다.
몇가지 요인들은 스타트업이 ‘Day1’ 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기업에게 단시간에 시장혼란의 위협이 되기 쉽다.

첫번째로, 스타트업이 마켓에 진입하기위한 낮은 장벽(심지어 세계적인 기업이 될수있다),
좋은경기장과, 입증된 견인력, 큰금액의 벤처 자금이 준비되어 기다리고있다.

​두번째로는 디자인 능력과 완전한 디지털 서비스-와 정말 새로운 마켓을 만들고, 자주 새로운것들을 제공하며,
공급과 수요의 연결이 가능한 확장플랫폼-은 비교적으로 작은 초기 투자 비용으로 달성 가능하다.

​세번째로는 리소스(​AWS(1)와 같은)와 테크닉은 컨디션이 좋다면 빠른성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고객이 요구하고 기대하는 꾸준한 성장, 새로운 기술의 가능성을 제공하는것과 같다.
스타트업은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민첩하고 절실하다.

​​​​​​​


​​​사이즈 부터 규모, 밤에 일하는 부분​들까지 대기업들과는 근본적으로 많이 다르다.

​급증하는 스타트업
앞에서 미리언급한 몇가지 사실들은 시장에 진입하는 스타트업의 수가늘어나면서 기반을 흔들고있다.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은 2년만에 3조원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냈고 성장하여 공개상장되는 스타트업의 주목해야할 평가는 포춘지수와 같은퍼센트의 이직률이 매년증가한다는것을 의미한다.

​스타트업에서 배우다
이 몇가지 사실들을 고려하면, 혁신의 실패는 대규모 조직의 파멸을 가져올수 있다. 아마존(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마켓)은 오래전 부터 스타트업이 아니었다. ‘Day1 ‘ 접근방식을 적용하였고 스타트업 만큼 빠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위협이 가해지면 서비스 비즈니스가 중단 될 것 이라고 대기업 들은 생각 하게 되었다-그들은 안정을 위해 혁신에투자가 필요했다. 전통적으로 제품기반의 R&D투자는 성공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아니다. 그들은 자주 큰 규모로 시간,돈 그리고 노력에 대한 투자를 요구하며 아이디어가 성공전까지는 상당한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와 혁신 플랫폼
기존의 방식을 대신하여 혁신의 도전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 큰 조직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냈다 하더라도 해커톤과 혁신프로그램으로 돌아서고 있으며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개설하여 빠르게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는 진화하고 있고 특별한 혁신결과물을 만들어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그 노력을 가이드화 한다. 프로그램은 소수의 방식에서 영향을 받았고 종종 눈에 띄는 이름으로 회사고유의 방법론으로 통합된다. 최소의 노력으로 유익하고 입증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내는데는 린스티트업이 그중 으뜸이다. 애자일을 기본으로 하는 개발방법은 자주 그 역할을 그들의 코드를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그리고 서비스디자이너로써 컴포트존에 가까이 있다-디자인씽킹이 전체 패키지안에서 디자인 마인드셋에 영향을 미치고 최종사용자에게 집중한다.

​서비스디자인과 어떤관련이 있을까?
그래서 스타트업과대기업은 매우 다르다는 것이 명확 해 졌을 것이고 서비스디자이너들이 보기에 각자에게 인식된것을 확장시켜주고 가치를 더해주고, 그들의 조직에 우리의 공간을 만들어주고, 우리의 마인드셋을 그들의 일하던 방식에 받아들인다는것이 우리에게는 매우 흥미로왔다. 스타트업의 초기단계가 아닌, 공공분야,헬스케어와교육분야에적용시키는것외에 대기업의 프라이빗분야에서 일하는 서비스 디자이너에게는 엄청난 기회이다. 이것은 스타트업의 서비스디자이너에게는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혁신의 환경은 다소 미미한 수준이며 우리의 고유의 목표와 기회를 보여준다 결국 서비스디자이너가 성장하는것은 새로운시장을 발굴하고 모든직원이 이익을 창출할수 있게 지속적으로 도와 주어야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혁신은 서비스디자이너에게 있어 기회가 존재한다는것을 의미한다.



​스타트업의 주요 관심사는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색하고 식별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것이다.
나는 지난 3년동안 스타트업과 함께 일 해왔으며 운좋게도 내스킬과 전문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게 되었다. 항상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특히 장기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맡았을때 였다. 나는 좌절했고, 중요한 장벽이 어디에 존재하는지 알게되었으며 그것이 실제로 내가 역할을 해낼수 있는 기회를 방해했다.
이 글에서 나는 스타트업 사고방식과 방법론, 그리고 서비스 디자이너로써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일하는지 사이의 명백한 충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다음 어떻게 우리의 관행을 조정하고 이를 신생 기업과 혁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A different set of driver.
사이즈와 그 규모에서 야간업무까지 , 스타트업과 대기업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색하고 식별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 하는 것이다. 그들이 운영을 확장한 자신감을 갖게 된 후에야, 그들은 전형적인 조직처럼 행동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때까지, 그들은 정해진 루틴을 따른다.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차이와 목표
사실 서비스디자인이 스타트업에 기여할수 있는 거의 알려지지않은 몇가지사실들이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실리콘밸리에서 서비스디자인은 잘 알려져있지않다는 것 이다. 그곳은 가장큰 닷컴 회사 일부가 스타트업을 시작으로 덩치가 커진 곳이다. 그들의 이야기는 가이드북으로 출판되고 지금의 스타트업에 영감을 주었다. 서비스디자인으로 영국에 첫번째 회사를 설립하고 서유럽 그리고 미국에서 관심을 끌기가 더딘상황에서 서비스디자이너들은 단순히 Dropbox와 Linkedin 의 초기단계에 참여하지 못했고 그러한 성공이야기와는 연관이 없다.

스타트업의 마인드셋과 서비스디자인 접근방법 사이의 몇가지 더 분명한 차이점은 이렇게 정의될 수 있다.

​제품 마인드셋과 서비스 마인드 셋
이 차이점은 그저 의미론적으로 쉽게 여겨지며 그것은 서비스디자이너와 스타트업 사이의 언어와 마인드 셋은 분명이 다르다. 스타트업직원인 ‘제품의 사장’과 ‘제품 디자이너’는 제품적합성을 고려 해야 하며 사일로 2) 에서 결국엔 제품중심의 조직으로 성장한다. 이것은 서비스 디자이너의 리서치에서의 전제적인 접근방법과는 다르다.





​ ​​스타트업이 사용하는 캔버스 제작을 배우는것은 서비스디자이너의 도구와 기술을 쉽게 확장시킬 수 있다.

​고객을 ‘그저 이해 하는것’ 과 ‘깊게 공감 하는것.’
린스타트업은 매우 단순한 고객의 의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주로 그들이 불편해 하는 것을 찾아내고 그후 제품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단지 고객을 개발하는 행동-많은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서비스는 고객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더 나아가 단순히 전달 가능한 퍼소나를 개발도 거의 이루어 지지 않는다. 반면 서비스디자이너는 전적으로 고객지향적이며 고객을 위한 다양한 리서치 방법으로 깊은 이해와 공감을 얻어낸다.

​제품의 ‘검증’ 과 프로토타이핑 테크닉의 범위
린스타트업 팀에서는 ‘실험’ ( 종종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사용자 밀착 테스트는 일대일 진행보다 스케일이 크다) 을 수행하며 그들의 제안을 검증한다. 그것은 페이스북 광고로 진행하거나 ‘티저’ 랜딩페이지, 그리고 매우 일차원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무엇을 제공하는지 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있어 할때 성공으로 간주한다. 잠재고객에 대한 아주 작은 추가 맥락에 대한 정보는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활동 중에는 거의 도출되지 않는다. 서비스디자이너로부터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하는 범위는-온라인 뿐만아니라 책상에 앉아 일하는 물리적인것, 조사를 반복하고 페이퍼 프로토타이핑까지-당신은 어떻게 (프로토타입)고객에게 서비스가 작용하는지에 대해 더많이 배울수 있다는것을 알게 될것이다.

외부와 단절된 제품 vs 총체적 서비스의 이해
이미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스타트업은 보통 자신들의 제품에 대해 좁은 시야로 접근한다. 마치 여정맵에서 포착되는것과 같이 서비스의 모든측면에서 시간경과에 따른 고객경험을 이해하는데 노력을 하지 않는다. 핵심 기능(고객 서비스 제공과 같이 사용자 관점에서 매우 중요함)에 대해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들은 종종 무시되거나 길 아래 더 먼 곳에서 다루어진다. 서비스 디자이너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조정하여 더 나은 고객 경험을 보장함으로써 다른 접근방식을 취한다. 서비스 지배 논리의 근본적인 개념과 그것이 서비스 거래와 서비스 관점에 부여하는 가치는 일반적인 창업과는 완전히 동떨어져 있다.

​솔루션에 집중 vs 문제점에 집중
만약에 스타트업이 움직임을 보인다면 그것은 그들이 새로운 무언가를 찾은것 이고, 그들이 마켓에서 팔기를 원했던 기술주도의 솔루션일것이다. 린스타트업이 문제점해결의 적합성을 주장하는데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은 그들의 여러가지 다양한 그들의 같은 컨셉을 끈즐기게 추구하고 그들이 말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보여주는 연구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들의 고객들에 의해 문제로서 경험조차 하지 않았다.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를 사랑하라"는 말이 있듯이 서비스 디자이너는 적절한 솔루션을 디자인 하기 전에 문제를 이해하는 데 철저히 몰두한다

​서비스디자이너를 위한 기회를 찾아내다.
이제 당신은 스타트업에 가치를 더하길 원하는 서비스디자이너들이 절망적인 상황이라며 잘못된생각이라고 하지 않을것이다. 집중과 사고방식의 충돌을 극복하는것이 어려울수도 있지만 나는아직도 나의 클라이언트에게 나만의 특별한 가치를 부여할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성공은 어떻게 나스스로 최고의 포지션이 되는지 결심하는데서 온다.

​성공적인 혁신은 세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되어있다.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의 가치를 입증할수 있는 ​유니크한 컨셉,서비스 디자이너가 어떻게 스타트업이 세 가지 모두를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 알아내고, 어떤 요소가 우리의 기술과 접근에 자연스럽게 일치하는지 그리고 우리에게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요구하는지를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된다.
​고유한 개념을 식별하고 개발하는 것은 우리에게 친숙한 영역이며, 연구 기반 통찰력에 의해 알려진 우리의 입증된 아이디어, 공동 제작 및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치에 대한 문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대답할 수 있다. 추가 연구 및 시제품 제작 기법을 적용한 후 고객과 함께 시제품을 시험한다.
마지막 요소인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대부분의 서비스 디자이너에게는 덜 친숙한 영역이지만 컨설팅 환경 및 비즈니스 설계 기술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영역이다.

​발을 들여놓기
다음 섹션에서는 창업 또는 혁신 환경에서 일하는 서비스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나누고자 한다 하지만 우선, 당신이 스타트업이나 엑셀러레이터나 인큐베이터 같은 곳에 이미 발을 들여놓았다고 가정한다. 독립형 스타트업과 접촉하는 것 자체가 도전이고, 여러 종류의 워크샵을 유럽그리고 아시아에서 개최하였고 나는 우리의 관점과 도구를 보여줌으로써 그들에게 서비스 디자인의 가치를 소개하려고 한다.
그것은 때로 엑셀러레이터 혹은 기업의 혁신환경에서 찾는것이 더쉬울때가 있고 당신은 여러팀의 스타트업을 코치할 것이고 별도의 예산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암스테르담에서 진행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여러스타트업을 지도하며 두가지경우 모두 성공을 이루었고 현재 내가 속해있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독립적 스타트업이 헤이그에 있다. 심지어 나는 트로이 목마 기술로 인터렉션 디자인을 위한 네덜란드 핀테크에 들어가 그들에게 서비스디자인의 가치를 설득하고 그 역할을 확립했다. 스타트업의 서비스디자이너로 성공하기 위한 다섯가지 팁-유니크한 환경 내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 경우 (액셀러레이터와 같은 곳에서), 당신의 영향을 늘리고 당신의 역할에 성공을 가져다 주어야 할 몇 가지 조언이 있다.

​1. 카멜레온이 되는 법을 배워라
새로운 환경에 당신의 언어와 테크닉 그리고 스킬을 적용시키면 당신은 더 쉽게 성공할 수 있을것이다 .유연해 지라는 의미는 어떻게 당신의 이름 그리고 활동에 그리고 목표까지도-적어도 처음에는. 당신은 프로토타이핑 및 테스트 경험이 ‘경험디자인’에 적합하다는것을 알게 될것이며 고객을 연구 하는 스킬은 당신은 아주 쉽게 고객을 개발 할 수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팀과 함께 '서비스 생태계' 만들기
워크숍을 개최하여 공유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내고 그들이 바쁘게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그림을만들어냄으로써 , 당신은 그들이 확실히 식별하지 못했을 문제에 그것들을 노출시키고, 그렇게 함으로써, 서비스 디자이너로서의 당신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 이 시각화에 대해 쓴 적이 있다("서비스 생태계 사용으로 빠르게 복잡성을 파악하라’ 는 터치포인트 제10권 제2호)에 나와 있으며, 그것은 반나절진행했던 스타트업 과정의 핵심 부분을 이루고 있다. 또한 여정맵 또한 매우 가치 있다는 것을 덧붙일 수 있다.

​3. 캔버스와 친해지기
가치 제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스타트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므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가치 제안 캔버스'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같은 관련 캠페인을 전개한다.
사실 충분한 캔버스와 카드키트는 혁신과 아이디어 촉발 , 플랫폼 디자인 툴킷과 퓨처리스의 Lean Service Creation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스타트업 과 관련있다. 우리가 기존에 보유한 스킬 및 작업장 리더십 기술은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의 도구 수량에 쉽게 추가되고 스타트업의 요구에 매우 잘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서비스 관점 추진
팀이 '상품'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하고 그들이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는 부분적으로 서비스 에코시스템과 고객 여정을 매핑하는 등의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며, 부분적으로 팀이 전략적 관점에서 서비스를 조정하도록 직접적으로 도전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 터치포인트와 채널간의 고객 서비스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5. 스타트업 언어 학습
'고객 개발’, '검증', '실험', '시리즈 A 금융'까지... 스타트업은 새로운 용어의 세계가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비교적 친숙한 활동을 묘사하고 있으며, 일부는 완전히 독특하다. 무엇이 이러한 사업을 다르게 만들고, 어떤 역할 설명, 활동 및 이정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장 잘 이해하기 위해, 이 문학을 읽고 그들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돈을 벌고 있다.

결론적으로
스타트업은 일의 안정성을 제공하지도 않고 전문 서비스 디자인 기관이나 대규모 컨설팅 회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업무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의 높은 압력을 주는 환경과 처음부터 전략적 역할을 함으로써 서비스 디자이너들에게 가치 있고 도전적인것이다. 그리고 작은 스타트업이 도달하기 너무 어려운 것으로 보여진다면 서비스 디자이너 들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는 엑셀러에이터, 인큐베이터 및 기업 혁신 세계에서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으며, 단일 워크숍을 운영하며 팀들이 그것에 착수하도록 하는 얕은 '디자인 씽킹 코치'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한다.
사고방식과 관점에서 극복해야 할 상당히 중요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스킬을 배우려는 수용력이 뛰어난 서비스 디자이너는 그저 내가하고있는것처럼 스타트업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내가 이 글에서 공유한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영감을 주기를 희망한다.






​이노베이션 캔버스를 위한 서비스 관점

몇몇의 스타트업과 함께 일하는동안 나는 짧은 워크샵을 통해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를 하나의 페이지로 개발 하였다.

캔버스는 스타트업의 포맷과 비슷하다-그들은 협업으로 만들어졌으며(퍼실리테이터가 리드하는것이 이상적) 최종결정을 하고 가치를 토론할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참고자료를 공유하는것과 같이 계속 시각적으로 남겨둘수 있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은 총체적이며 고객중심의 관점으로 부터 이익을 얻는것에서 출발 했고 이 캔버스는 서비스디자인 관점 초기의 중요성을 강화한다.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만들고 시스템적으로 적용할수 있다면 그것은 기초를 만드는데 영향을 줄것이다.

​조직적인 비전

조직에서 미래를 위해 원하는 목표가 무엇이냐는 매우 중요한비전이다. 이것은 조직의 비전 혹은 조직의 미션처럼 이미 존재하는것 이어야 한다.

서비스비전

조직의 경험에대한 욕구는 고객이 상품 그리고 서비스와 상호작용을 할때 전달되기를 원한다. 그것은 아직 자주 연결되지는 않지만 강력하고 차별화된 사실을 보여준다. 짧은 문장으로 경험적 용어로 표현되어야 하고 통찰력으로 알려져야 한다.

목표
서비스 비전을 달성하는데 잠재적인 장벽이되는 내, 외부 요인들이다. 여기에는 규제와 법적인문제 그리고 복잡한 절차들 그리고 기술적 한계등이 있다. 스타트업은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컨텍스트

이 영역은 문제가 되는 요소를 포착하는데 사용된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이벤트로) 활용되는 접점및 채널, 시간표와 서비스흐름, 타사 서비스제공자 등이 포함이 된다. 이미 알려져있고, 예상되는 페인포인트 혹은 ‘아하’라고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여기에 배치할 수 있다.

트랜드
이것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으는데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되는 개발을 기대할 수있다. 여기에는 고객의 기대 , 경쟁사의 발전 그리고 신기술, 규정. 또는 법적인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고객 컨텍스트
여기에는 타겟 고객의 불편한점과 얻을수 있는것 인구통계와 재이티디 기존 솔루션과 차선책 그리고 스타트업의 서비스 오퍼링에 대한 대안등 타겟 고객의 높은수준의 인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고객연구. 가이드를 위한 질문들 혹은 현재 가정들을 포착 할 수있지만 이것은 향후 찾게 되는것들에 따라 검증 혹은 교체 되어야 한다.




*위의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s://www.kolmiot.com/spi-canvas




: 이글은 지난 8월19일 Jesse Grimes의 허가를 받아 번역이 이루어졌고 모든 내용과 사진은 SDN(Service Design Network)에 있습니다.

: Contents and pictures are all right reserve by Service Design Network and I got permission from Jess Grimes directly.

원문.
https://www.service-design-network.org/touchpoint/vol-11-no1-service-design-for-innovation-and-start-ups


참고

1) AWS
https://en.m.wikipedia.org/wiki/Amazon_Web_Services

2) silo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 blogId=jintaeky&logNo=220150251656&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저자 :
​Jesse Grimes
Jesse Grimes은 서비스디자이너와 컨설턴트 11년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독립적 전문종사자 , 트레이너 와 코치 그리고 스타트업과 혁신가들과 일을 한다. 서비스디자이너의 관점을 가져와 그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Jesse 는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와 터치포인트 저널의 선임 부사장 그리고 편집장 이다.

​Jesse Grimes

Jesse Grimes has eleven years’ experience as a service designer and consultant. He is an independent practitioner, trainer and coach (kolmiot. com), and frequently works with start-ups and innovators, bringing a service designer’s perspective to help them create better products and services. Jesse is also Senior Vice President of the Service Design Network and Editorin-Chief of Touchpoint.
​​jesse@kolmiot.com

www.kolmiot.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