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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Persona

[1일차] 퍼소나 깊게 들여다보기-가족계획

by #kate 2018. 9. 6.

Persona

깊게 들여다 보기 1st day

 

오늘은 퍼소나 깊게 들여다 보기라는 글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저는 서비스디자인을 공부하고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이지, 전문가는 아니라는 생각에서 봐주시면 감사할것 같아요 ^ ^

 

저는 서비스디자인을 1년조금넘게 경험하고 공부해왔습니다. 퍼소나의 역할이 프로젝트에서 얼마나 중요한 작업인지, 이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방향도 바뀐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는 이책을 보기 전까지 퍼소나를 이렇게까지 깊은단계가 있고 여러가지내용들이 충분히 갖추어 져있어야 정말로 그 프로젝트에 타당한 퍼소나가 나올꺼라고 까지 생각을 하지 못했어요. 흐름에 맞게 준비하는정도가 다 였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조금 깊이 파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처음 책 소개 해드린 글은 요기(클릭)  에 링크 되어 있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페이스북에 이렇게 살짝 정리를 했었어요.

https://www.facebook.com/468299913579175/posts/469147276827772/

 

지금은 퍼소나의 과정중 제일 처음단계인 '가족계획(Family Planning)' 부분을 정리 하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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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계획 (Family Planning)

가족계획은 퍼소나의 제일 처음을 준비 그리고 계획단계.

이단계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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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 팀 구축

2. 사내조사

3. 활동계획 수립

4. 데이터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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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하게 됨

 

제 이해가 맞는지 모르지만 퍼소나 만드는 단계에서도 왠지 더블다이아몬드의 네 단계가 쓰이는것이 아닌가 생각했어요.

만약에 맞다면, 이단계는 Discover단계로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에 말씀드린 네가지 단계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전략팀 구축

 

   - 퍼소나는 한사람이 만들어서 창조해내기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는 팀원들끼리 논의와 토론이 필요

   - 팀원은 최소 두명에서 열명정도가 좋다

   - 팀구성시 인터렉션 디자이너, 정보 아키텍터, HCI전문가, 유틸리티 전문가, 사용자조사전문가, 민속학자,

     문서작성 전문가 그리고 교육전문가가 필요함.

 

2. 사내조사

 

   조직이 목표에 집중하도록 돕는것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해야할일. 퍼소나가 이것을 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역할도 하지만 유일한것은 아니기에, 성급하게 움직이지말고 명확한 목표를 잡아야 한다.

 

   1.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3-5가지 가장 중요한 사업목표가 무엇인지

   2.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3-5가지 브랜드 목표는 무엇인지

   3.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3-5가지 가장중요한 사용자 경험 목표는 무엇인지

   4.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장중요한 차이점은 무엇인지

   5.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장중요한 가지는 무엇이며 왜 사용자를 위해 어떤 차이점에 관해 신경을 써야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서 모든회사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해야 함. 많은 회사들이 그렇지 못하고 있는게 태반.

   전략팀의 임무는 목표의 바른이해와 프로젝트 관련자 모두가 회사를 위한 가장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바로 알고

   일할수 있게 돕는것이다.

 

   퍼소나는 3가지의 부분의 개선 을 돕는데,

   1. 과정개선

   2. 제품개선

   3. 조직개선

   을 도와 줄수 있다.

 

3. 활동계획수립

 

   활동계획은 퍼소나 프로젝트의 로드맵이되며, 제품이 완성되고 끝날때 까지 퍼소나 관련 의사소통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 된다.

  

   그래서 우리는 아래의 세가지를 꼭 활동계획에 넣어야한다.

   1. 프로젝트범위의 정의, 퍼소나 전략 팀 목표

   2. 커뮤니케이션 역량

   3. 목표와 산출물 리스트.

 

   이 가족계획에서의 작업들은 나중에 앞으로 소개할 모든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모든과정이 그렇지만)

 

 4. 데이터 수립

 

  가족계획단계에서는 최대한 많은 자료와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으는것이다. 그래서

  회사 내부 기존데이터 소스, 외부 데이터 소스, 자체1차 데이터 소스, 2차 데이터 소스로 구분되며 각단계별로는

 

  1. 회사 내부기존 데이터

     - 사용자 데이터 소스로는 무엇이 있으며, 관심사,관심분야는 무엇인지, 데이터 소스는 무엇이며 누가 가지고 있는지가

       해당되며,

  2. 회사 외부 기존 데이터

     - 대상분야, 공공기관이나 다른회사 그리고 회사 제품에 대해 이용이 가능한 외부데이터 소스는 무엇이며, 데이터 구입

    예산 유무가 해당이 된다.(우리가 찾는 소스는 대부분의 인터넷 어딘가에 다 찾을수 있게 되어있다)

  3. 자체1차 데이터소스

     - 부족한정보는 무엇인지, 그래서 확인할건 무엇인지. 누가 조사를 해하 하는지가 필요하다. 퍼소나를 만들기 위한

     대부분의 자료중 부족한 부분은 정성적이고, 기존외부데이터는 정량적인 경향이 많다고 한다. 참여자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기 위해 좀더 깊게 살펴봐야하한다. 이부분은 나중에 퍼소나의 세부사항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4. 2차 데이터 소스

     - 사내에서 지식이 많은 사람 그리고 기존 사용자와 접촉이 많은 사람이 누군지. 그래서 지원조직, 팬매조직,

     회계담당자들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의 중요한 원천이된다.

 

  이단계에서 작성된 메모나 측정가능한 목표작성은 실제 퍼소나를 만들때 도움이 된다. 새로운 퍼소나를 만들때 이단계는

  절대로 생략하지 말아야하는 중요한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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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저는 이걸 보면서 퍼소나 작업이 결코 만만한 단계가 아니라는걸 알았어요. 사실 책을 몇번 다시 봤어요. 부분적으로 이해 안되는 부분들도 있구요. 하지만 좀더 보다보면 이해속도가 빨라질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 퍼소나안에서 작용하는 또다른 '더블다이아몬드'의 'Discover'과정이라고 생각했어요

많은데이터, 그리고 사용자, 조직그리고 인터넷에서 무엇보다 명확한 데이터를 얻어내는 단계라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좀더 읽어봐야 하지만 저는 이정도 이해를 마쳤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알고 있거나 바보같은 말 써놓은걸 발견하셨다면 지적질 환영합니다!문제되면 말씀주세요!자삭할께요!ㅠ

 

다음회(?) 에서 뵈요.

 

To be Continue.. 이길바래요.

 

출처 : The Essential Persona Lifecycle (타마라 애드린, 존프루트지음)내하출판사 19-27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