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s/Conference&Seminor

::홍대창조아카데미Hicca::사용자 이해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에스노그라피 워크숍2주차-2

by #kate 2018. 9. 22.

​적용사례

​후지 제록스
-
​초창기의 복사기는 사용에 매우 어려움이 컸다고 한다.
‘왜 복사기 사용이 어려울까?’에 대해 에스노그라피 기법으로 관찰, 쉽게, 직관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만들자는 생각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가 쓰는 복사기의 초록색 ‘시작 버튼’이 만들어짐(1977년)

관련영상; https://youtu.be/DUwXN01ARYg


​Lego
-처음의 레고는 대부분 남자아이들용 이었다. 여자아이들을 위한 레고를 개발하기 위해, 에스노그라피 기법을 사용하였으나 ​첫번째 출시 제품은 실패(충분한 관찰부족, 상품이 지나치게 단순), 92년도에 2차 개발을 하였으나 이역시 실패(어딘가 부족), 2년뒤인 94년도에 재 출시 하였고 성공을 했다(관찰기간 2년)
*여자아이들은 소꿉놀이 형식을 좋아하며, 부드러운 색상을 선호하였다.
**Lego는 에스노그라피 기법을 아주 많이 사용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레트
​Shave india movement.
질레트 면도기 사례.
-저렴한 가격의2중날을 선호(3중날의 마하3대신)
- 왜냐하면, 질레트는 소수의 허가받은 판매원들만 판매가 가능했기때문에.
-화장실이 부족한 인도는 남자들이 찬물 한컵으로 어두운 집 밖에서 면도를 해야했음.(그러다 상처를 입기도했다고함)
-때론 면도날에 껴있는 수염이 굳어서 곤란할때가 있었다.

그게 인도남자들이 어쩔수 없이 수염을 기르는 이유가 됐고, 면도를 장려하고자 ‘면도마라톤’을 개최,
2주만에 500%의사용률을 올림.

관련영상: https://youtu.be/PG2ex0_cFjg

​프랑스 장거리 버스 개선
-
​프랑스의 장거리 버스는 저렴한요금으로 ‘돈이없는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불편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문제점은;
1)승객과 운전자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결여
2)운전자에게 물어볼수 없는 환경
-승객과 운전자의 거리가 멀어 잘못 물어봤다가 소리를 지른다는 이유로 싸움으로 종종 번짐.
3)정보의 결여
-내가 얼만큼 왔고 앞으로 얼만큼 가야 하는지에대한 정보가 나와있지 않고 찾을수 없다.

이 문제점을 개선한 결과,
1)운전기사의 호칭 변경
-기사->캡틴 / 이름표부착 / SNS에 올림 / 차에 탑승하여 스스로를 소개. 이는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부여할수 있다.
2)버스티켓에 정보를 제공
-지도, 편의시설 및 휴게소가 어딘지의 정보를 제공
3)TV스크린
-기존의 보고 또 보던 영화관람에서 네비게이션시스템을 적용, 어디쯤 가고 있는지 확인가능



그외, 도요타, 월풀, 유한킴벌리, 코카콜라, OXO, 인텔,
P&G, Go-gurt, 살로몬 그리고 국내사례인 SK 11번가 채핑, LG인사이트마케팅 (동남아 냉장고 사용실태 및 개선)이 있다.

​​*그리고 이 링크는 쇼핑습관에 대한 TED강연인데,
내용이 좋아서 올립니다


http://www.tedxindianapolis.com/speakers/raymond-r-bur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