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EST

::Interview Guide:: 인터뷰 가이드 (출처: interaction design)

by #kate 2019. 1. 27.

Interview Guide

인터뷰 가이드

------------------------------------------------------------------------------------------------------------------------------------

: 해당 인터뷰 가이드는 제가 개인적으로 페이스 북을 통해 받은 파일입니다. 그래서 얼마나 공신력이 있고 쓸모가 있는지는 사용하시게 되면 판단이 될것 같습니다. 이자료의 출처는 https://www.interaction-design.org/  입니다. 이곳이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최근에 좋은 자료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온라인강좌가 있는 사이트 같아요. UX하시는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만큼 자료들이 최근에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파일도 아마 한시적으로 원하는 사람들에게 댓글 이벤트 같은걸로 배포된것 같은데, 지금은 이 링크가 죽어 있어서 하단에 제가 받은 파일 첨부합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즉시 삭제 하겠습니다. 그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D

------------------------------------------------------------------------------------------------------------------------------------


Introduction 시작

이번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에 제가 언급했던것처럼, 우리는 어떻게 사람들이 비디오 스트리밍을 이용하는지 정말로 관심이 있었고, 당신이 더 잘 이해할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주겠습니다. 시간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인터뷰 에서 나는 당신의 비디오 스트리밍에 대한 경험에 집중하고 싶습니다. 물론 맞지 않을수도 있고 잘못된 대답일수도 있습니다. 이말은 우리에게 개선하기위해 필요한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해달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인터뷰는 1시간을 넘으면 안되지만 그것은 우리가 얼마나 많이 이야기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형식적인 절차에서 벗어나 나는 당신에게 이야기 하고 싶다. 이번 인터뷰는 봉사를 위한것이고 당신은 아무때나 아무이유없이 자리를 뜰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말하고 싶은것은 당신의 이야기는 모두 익명처리됩니다. 그래서 만약에 동료를 인터뷰하면서  어떤말을 가져오고 싶다면 누가 그이야기를 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에 인터뷰를 녹음하고 싶다고 한다면? 나는 어느누구와도 인터뷰 레코딩을 공유하지 않을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대화하는 동안 노트를 모두 가져갈 필요가 없다면 말하는 것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은 필기를 마치면 녹음을 삭제하겠다고 약속 해야 합니다.


How do the participants use video streaming? 

어떻게 참가자들이 비디오 스트리밍을 사용할까요?


자 첫번째로; 어떤타입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이용하는지 이야기해줄수 있나요?

- 당신은 비디오 스트리밍서비스를 이용해 본적이 있나요? (어떤것이든 상관없이)


최근에 비디오 스트리밍을 이용한것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 그게 언제 였나요?

  - 어떤것이 당신이 비디오 스트리밍을 시청하게된 동기가 되었나요?

  - 무슨상황이었나요? ( 소셜이벤트, 휴식을 위해, 무언가 먹는동안, 어떤것을 생각할때 등등)

- 장소는 어디였나요?

- 어떤것을 봤나요?

- 무엇을 볼지 어떻게 결정했나요?

무엇을 볼지 결정하기가 쉬웠나요?/ 재미있었나요?/어려웠나요? 등등 

- 비디오를 보는데 어떤 불편함같은것은 없었나요?

- 어떤것을 사용하여 비디오를 보았습니까?

- 얼마나 자주보나요?-텔레비전, 비디오 등등

- 주로 시리즈물? 일반? 혹은 비디오 스트리밍? 인지

- 당신이 최근에 본 텔레비젼프로에 대해 이야기해줄수 있나요?

  - 무슨일이 있었습니까?

- 비디오 스트리밍을 시청할때 당신이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다른 디바이스도 이용하시나요?

  - 당신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대해 이야기해줄수 있나요?

  - 비디오를 보기위해 어떤 디바이스를 선택하시나요?


Positive experiences with video streaming

비디오 스트리밍에 대해 좋은 경험일때

- 당신이 최근에 본 소셜 액티비티 비디오에 대해 이야기 해줄수 있나요?  다른사람과 함께 보셨나요?

  - 비디오를 혼자 보나요 아니면 다른사람들과 함께 보나요?

  - 혼자 볼때와 같이 볼때의 상황이 다른가요?

- 당신이 최근에 정말로 재밌게 보았던것이 영화 였나요? 티비였나요?

  - 어떤 경험이 그것을 긍정적으로 만들었나요? 


Problems with video streaming

비디오 스트리밍에 문제가 있었을때

최근에 본 비디오 스트리밍중 안좋은 경험이 있었나요? (예를 들어 무언가 찾을 때 문제가 생겼다던지 ; 작동의 문제라던지, 어떤 안좋은 컨텐츠를 보았다던지)

  - 무슨일이 있었나요?

어떤 문제가 있었을때 어떻게 해결했나요? 해결하기 쉬웠나요?

  -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 최근에 있었던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줄수 있나요?

가끔 어떤 볼거리를 찾을 때 어려움을 겪나요?

  - 최근에 당신에게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 해줄수 있나요?

  - 당신이 우너하는것을 찾지 못했을때 어떻게 하나요?


Wrap-up

정리

나는 내가 할수 있는 모든 질문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다루지 않은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다음, 이야기해줘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어떻게 비디오 스트리밍을 사용하는지, 어떻게 최고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할수 있을지 에대해 배우게 되었고 이것은 우리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어떤질문이던 할게 있다면 연락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만약에 이질문에대해 우리가 좀더 궁금하게 생기거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연락해도 될까요?


참고

1. 사용자 인터뷰 영상  : '사용자들의 의견이나 그생각을 듣지 말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라. '(강추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1KKsLukIBE

2. 원문 

interview-guid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