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창조아카데미Hicca::사용자 이해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에스노그라피 워크숍2주차-1
에스노그라피를 통하여 신제품개발과 사용성 개선을 위한 시사점 찾기
1.신제품 개발/제품 개선의 필요성 발견 사례들
* 소비자는 불만을 정확하게 이야기 하지 않는다.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관찰을 통하여 문제점 발견.
1)제품과 가정에서 만든 개선책 결합
-실생활중 개발한 아이디어 발견가능
2)돌아서 가기
-문제점해결을 위해 장애물을 돌아서 간다.
3)무관심
-바디랭귀지 중요. 제품이 별로일때 그 결과를 쉽게받아들이고, 더 나은결과를 포기한다. 상품사용관찰을 하면 은연중에 나타나는 감정을 읽을수 있다.
4)실수
-실수는 중요한 자료.
-소비자는 상품을 사용하면서 잘 안되면 자책을 한다
-실수를어떻게 안하게 만드는가
예시)당뇨병환자의 자가 채혈, 주사 과정에서의 스트레스->개선->앞의 채혈이나 주사 과정없이 패치형당뇨병 측정기구로 측정가능.
5)회피
-어떤일을 해결하는데 거기에 맞는 제품이 없으면 그일을 회피하거나 할일 목록에서 제외.
6)완벽함에 대한 상상
-소비자는 사용하면서의 바램을 자기도 모르게 함
2.사용성연구의 사례들
소비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말을 쓰지말것
‘해충박멸’-바퀴벌레약
예시) 미끼형 바퀴벌레 퇴치약은 효과가 없음
->바퀴벌레를 죽이지 못하면 다른제품을 추가 사용하지만 효과가 없음을 보고 페닉.
미끼 살충제가 즉각적으로 해충을 죽이거나 부상을 입힌다고 소비자들은 생각한다
제품디자이너의 전문성애만 의존할때의 위험성
디자인이 과도하게 몰두할 경향이 있다.
전문가 말고 실사용장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다.
3.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줄 10가지 유형
소비자들은 암시와 단서를 남긴다
1)사용패턴을 관찰->과정상의 단계를 알아 낼 수 있음
-과정의 관찰로 진짜 필요한게 무언지 알아낼수 있다
기대.두려움.의심.소망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2)소비자는 실수 하기도 한다.
-소비자 실수의 관찰결과는 신제품개발의 좋은 밑거름이 된다.
3)소비자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제품을 조합한다
4)창의적인 소비자는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낸다.
5)제품사용 방식의 관찰로 제품의 새로운 장점을 찾아낼 수 있다.
-가정방문 관찰, 무의식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도움이 될때가 있다
6) 제품사용방식의 관찰로 정말 사용자가 만족하는지 아닌지 알게된다.
7)제품사용관찰을 통해 가사분담방식을 알 수 있다.
-연령을 고려한 제품디자인 필요
예시) 엘리베이터 층버튼이 키가 크지 않은 어린이들도 사용할 수 있게 낮게 설치 되어있다
8)관찰을 통해 제품사용장소 알아 낼 수 있다
-소비자의 사고방식이나 기대, 내면의 욕구를 너머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9)제품을 사용하기존 용기를 바꾸고나 포장을 변형하곤한다
예시)가족구성원에따라 개개인의 식사분량 조절하는 관찰결과에 기초, 몇몇 냉동식품 제조 회사는 양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
10)소비자는 이루어질수 없는 꿈을 꾼다
-희망사항을 자세히 관찰
*다음글에는 이것들이 적용된사례에 대해 정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