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O

[Case Study] 유럽 최대의 패션 플랫폼의 창의적 경쟁력을 양성하다/Cultivating Creative Competitiveness for Europe’s Biggest Fashion Platform

by 사용자 #kate 2018. 8. 8.

Cultivating Creative Competitiveness for Europe’s Biggest Fashion Platform

/유럽 최대의 패션 플랫폼의 창의적 경쟁력을 양성하다/

 

CLient : ZALANDO

 

ZALANDO의 새로운제품, 서비스와 경험을 디자인하여 플랫폼의 성장을 도와주었다.

 

The Challenge

ZALANDO의 인간 중심디자인의 능력을 확장시켰다.

 

The Outcome

IDEO와 ZALANDO 가 프로토타이핑과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이노베이션랩을 공동운영하였다.

 

 

 

패션은 매시즌마다 번영하고 재창조 된다. 지금 디지털은 패션을 재창조 하고있다. 이커머스는 부띠끄 쇼핑 경험은 새로운 형태를 취하고 있고 길거리스타일은 모든 패션을 화려해졌다. 변화에 둘러쌓인 패션 플랫폼 ZALANDO는 2008년 창립되었고 유럽의 최대의 회사로 빠르게 성장하였다. 2016년에는 12,000명의 직원과 3,639억의 수입을 올렸고 전년대비 23%성장하였다.

 

패션브랜드의 이커머스의 노력과 패션통합사이트의 경쟁은 점점심해졌다. 2014년 ZALANDO의 설립자 이자 대표인 로버트 젠트는 IDEO와 협력하여 미래의 ZALANDO패션 스토어를 경험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이경험에 영향을 받았고 디자인원칙과 기회의 영역이 합쳐져  젠트는 IDEO와 더욱 관계를 깊이 하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하였고, 디자인프로세스, 핵심적인 관점에서의 비지니스와 문화, 스마트한전략을 연결시켰다.

 

사내 디자인 씽킹의 능력을 구축하였고 젠트는 이해하였다. 젠츠는 Zalando가 사업에 있어 고객을 위한 더 나은경험과  경영상 최고의 균형 그리고 혁신을 통한 실행이 체계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마지막으로 젠트는 . 베를린본부에 IDEO와 ZALANDO의 디자이너와 연구자로 구성된 내부팀 결성하는것에대해IDEO에 요청하였다. 이곳은 THE STUDIO라고 불리며 이곳은 ZALANDO를 패션 e-테일러 에서 패션 생태계를 위한 디지털전환이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발전시키겠다는 야망으로 디자인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업무를 하였다

 

그후 2년간 THE STUDIO를 론칭하였고 이팀은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제안과 경험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들은 멤버들이 스트리트 스타일 사진을 업로드 해주는 모바일앱 SEEN AT을 디자인하였고,  디지털 툴로 온라인 패션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브랜드를 연결시켜주는 Collabary를 재정의 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그들이 올바른 컨텐츠를 만들수 있게 함께 일하며 창조해나갔고 그들은 다른 연구들도 디자인하였다 (고객들은 어디서든 그들의 로컬 스토어에서 그들이 원하는것을 픽업할수 있는 경험같은것)

ZALANDO 스탭은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계속 반복하는과정에서 고객들의 인사이트를 재발굴하고 깊게 공감하였고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았다. 이 프로토타입은 여러분야의 팀이 공동의 목표에 맞추도록하였고 새로운 가치와 비전,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빠른 결정이 가능하게 하였다.

 

Studio as Learning Lab

 

비지니스만큼 중요한것은 계속 고객중심, 제품지향, 창조적이고 민첩성이 유지되도록 하는것이 The Studio는 허브의 역할이다. 따라서 모든것은 ZALANDO에서 기능을 구축하고 확장하는것을 목표로 한다고 기술분야의 SVP인 PHILIPP Erler는 말한다. "The Studio는 디자인의 역할을 측정하고 전략과 제품개발의 연결점을 만드는것을 목표로 한다"

 

스튜디오의 의무사항의 일환으로, Zalando 직원들은 특정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부 전체에서 IDEO 디자이너와 함께 스튜디오로 순환하다. 그들은 자신이 만든 것을 그들의 일상 업무에 통합하고 그것이 구현되도록 하는 일을 맡고 있다.그 과정에서 이들은 스튜디오의 대사로서 경험, 프로토타입 및 스토리텔링과 같은 윤리 및 방법을 전파합니다.

 

"우리는 이 여정이 매우 흥미롭고 The Studio의 인간중심디자인 문화가 다른팀들의 문화와 잘 어울리길 희망한다"라고 Erler는 말했다.

 

 

출처: https://www.ideo.com/case-study/cultivating-creative-competitiveness-for-europes-biggest-fashion-platfor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