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edium, newyork times..)

[GOV.UK] 왜 영국정부의 웹사이트 컨텐츠는 반드시 HTML로 제공되어야 하는가.

by 사용자 #kate 2018. 9. 2.

Why GOV.UK content should be published in HTML and not PDF

 

16th. JULY, 2018

 

왜 영국정부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PDF가 아닌 HTML로 제공되어야 하는가.

 

----------------------------------------------------------------------------------------------------------------

 

영국정부 웹사이트 (GOV.UK)는 정부관련 서비스와 정보들을 찾기쉽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다.

다음의 이유들은 우리가 GOV.UK 웹사이트에서 PDF이용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이다.

 

HTML컨텐츠와 비교해 보았을때, PDF로 제작된 정보들은 찾기가 어렵고 사용하고 유지하는데 어렵다. 좀더 중요한부분은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작업하지 않으면 접근성에 나쁜영향이 있을수 있고 표준을 준수 하지 않는다는점이다.

 

많은 부서에서 PDF를 사용하지 않고 일을하고 있다 예를들면, DVSA와 Public Health England에서 그들의 업무를 할때 PDF를 쓰지 않는다.

 

GOV.UK의 컨텐츠를 관리하는 팀인 GDS는  완전히 HTML을 트레이닝 하고있고, Publisher에게 제공하는 지침과 도구들은 기본적으로 HTML을  권장한다. 하지만 아직도 GOV.UK상에는 20만개에 가까운 PDF파일이 존재하고 우리는 매달 수만개의 새로운것을 만들어낸다. 영국 Publisher들과 우리는 PDF사용을 피하는것을 어렵게 만드는 압력이 존재한다는걸 알고있다고 들어왔다.

 

 우리는 기본적인 컨텐츠는 반드시 HTML로 작성이 되어야 한다. 만약에 당신이 PDF로 제작하는걸 그만두지 않는다면  HTML버전외에 PDF가 접근성의 표준 및 보관표준을 충족해야한다. 우리는 이 포스팅이 Pulisher들에게 PDF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하고 HTML제작으로 옮겨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Problem with PDFs

PDF의 문제

 

1. PDF는 브라우저사이즈에 맞게 사이즈를 변경하지 않는다.

 

GOV.UK 처럼 민감한 웹사이트의 경우 컨텐츠와 페이지는 사용자의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 맞게 이동된다. 하지만 PDF는 그들의 레이웃에 맞게 디자인되지 않는다. PDF는 보통 많은 축소와 확대를 해야하고 가로세로를 같이 스크롤 해야한다. 이것은 특히나 긴 문서와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디바이스 에서는 문제를 일으킨다.

 

2. PDF는 스크린에서 읽기위해 디자인 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웹상에서 읽는것을 어려워 한다. 그래서 컨텐츠를 만들어내는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것은 클리어하며 간결하고 적당한 구조와 사용자들을 니즈에 포커스가 맞아야 한다. PDF문서는 오프라인사용을 위해 제작된 PDF문서는 웹과 맞지 않으며 안좋은 사용자 경험의 결과가 될수 있다.

 

3 사용 내역을 추적하기 어렵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PDF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수가 없다. 우리는 GOV.UK웹사이트에서 PDF파일을 얼마나 많이 다운로드 하는지 에대한 횟수는 가지고 올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파일을 보는것을 측정할수 없다.

 

또한 우리는 어떻게 사용자들이 PDF와의 상호작용(예를들면 얼마나 오래 보았는지 아니면 어떤경로를 따라왔는지)에대해  알수가 없다. 이것들은 문제를 식별하거나 개선할 방법을 찾기가 어렵게 만든다.

 

4. 방향파악의 어려움

 

사용자의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 따라 달라진다. PDF는 윈도의 새로운 창이나 새로운탭 혹은 앱에서 분리되어 열린다. 가금 PDF는 자동으로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다운로드 된다. 어떤일이 일어나든 사용자가 PDF를 열때 웹사이트에서 삭제된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의 맥락과 네비게이션이 없어지고 만약에 사용자들이 사용하던 페이지로 돌아가길 원해도 그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는것을 의미한다.

 

만약 사용자가 서칭엔진에서 PDF로 바로 가버린다면 그것은 더 이슈가 될수 있다.  PDF가 호스팅되는 사이트의 맥락이 없다면 관련 컨텐츠를 찾거나 웹사이트를 검색할수 없다.

 

많은 장치와 브라우저가 PDF 뷰어가 내장되어 있고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아직 PDF 뷰어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다운로드할 수 없는 사용자가 여전히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5. PDF는 어떤사용자들에게는 사용하기 어렵다. 

 

 

PDF의 사용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PDF는 태그와 제목, 의미있는 문서의 속성, 읽을수 있는 본문, 좋은색상대비와 이미지를 위한 텍스트를 바탕으로한 논리적인 구조가 필요하다. 이것을 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만약 이작업을 잘 수행했더라도 PDF컨텐츠가 접근성의 니즈를 충족했다고 보장할 수 없다. 운영 시스템, 브라우저와 디바이스등 모두  다르게 작동하면서 스크린리더, 돋보기와 소프트웨어 같은 광범위한 지원지술도 작동한다.

 

어떤 사용자들은 브라우저셋팅을 읽기 쉽게 컬러나 텍스트 사이즈를 바꾸길 원한다.PDF컨텐츠는 이런것을 하기 어렵다. 당신은 파일을 확대할수 있지만 단어가 겹치지 않고 글꼴은 픽셀처리 되어 있을수 있다. 이런것은 안좋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낼수 있다.

 

PDF에 컨텐츠를 고정하면 이러한 종류의 접근성은 사용자정의를 만들수 있다.(-_-;;)

 

 

이것은 우리의 책임이며 사용자들이 우리가 제작해놓은 정보에 접근할수 있어야 한다. 추가하자면, HTML로 컨텐츠를 만들면 PDF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에게 대체할수 있는 포멧을 제공해야하는 필요성을 감축시킬수 있다.

 

6. PDF는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기 힘들다.

 

HTML과 비교를하면 PDF는 한번 제작을 하면 업데이트 하기가 힘들다. PDF는 유지관리될 가능성이 적고 이것은 링크가 끊어지고 사용자들을 잘못된 정보를 얻을수 있다. 만약에 문서가 여러형식으로 제작된경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버전을 변경해야 하고 이것은 작업량을 늘어나며 잘못만들어질 가능성이 더생긴다.

 

또한, 사용자들은 PDF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 계속 사용할수 있다. PDF의 콘텐츠가 변경되지 않을 수 있으며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 웹 사이트를 확인하지 않을 수 있다. HTML 문서는 사람들이 최신 버전의 웹사이트를 참조하도록 권장한다.

 

7. PDF는 재사용이 어렵다.

 

PDF는 컨텐츠를 복사하고 붙여넣기가 어렵다. PDF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여러개의 열이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지 않거나 호환되지 않는 서체를 사용할경우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발생시킬수 있다. 또한 새로운 컨텐츠API와 컨텐츠의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과 같은 웹 컨텐츠의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도구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는 PDF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HTML로 콘텐츠를 게시하면 이러한 새로운 개발 및 향후 사용할 플랫폼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왜 사람들은 PDF를 사용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할수 있는 이유는 왜 PDF가 정부에서 대중적으로  쓰이는가 이다. 다음은 PDF를 제작하고 생성하는 일반적인 이유이다. 영국의 Publisher들은 그들의 동료들이 HTML로 전환하는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수 있다.

 

1. 빠르고 쉽게 만들어낼수 있다.

 

PDF는 가장빠른 선택사항이다 왜냐하면 PDF는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쉽게제작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서 설명했듯이 소스 문서에서 사용가능하고 접근가능한 PDF를 만들려면 전문가의 지식이 필요하고 실제로 HTML로 바꾸는것보다 시간이 오래걸릴수 있다.

 

2.디자인을 제어할수 있다.

 

작가와 출판사는 PDF의 레이아웃, 디자인, 브랜딩에 대한 더 많은 제어권을 가지고 있다. 복잡한 표와 차트를 포함해야 할 경우 특히 중요할 수 있으며, HTML에서 작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단점은 컨텐츠에 액세스하지 않거나 액세스할 수 없는 사용자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GOV의 단순하고 일관된 디자인으로 인해 컨텐츠가 혜택을 받지 못한다.GOV.UK는 사용자를 위해 테스트되고 최적화되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로 신뢰받고 있다

 

3. 다운로드와 프린트가 쉽다.

 

HTML웹페이지는 쉽게 인쇄 할 수 있고 최신 운영시스템과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가 쉽고 웹컨텐츠를 저장하기쉽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것과 같이 사용자가 문서를 다운로드 하는데 매우 이상적이다.

 

3. 독립된 제품으로 여겨진다.

 

GOV.UK Publisher들은 출판을 위해 자주 컨텐츠를 보낸다 그것은 이미 PDF포멧이다. 이것은 저자들이 최종컨텐츠와 디자인을 통제하길 원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쉽게 PDF를 만든다.

 

이것은 문서가 주로 오프라인으로 사용을 하기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PDF출판물이 HTML출판물에 비해 구체적이고 신뢰할수 있는 '제품'이라는 일반적인 느낌이 든다.

 

이것들은 이해할 수 있는 이유들 이지만 이것들은 인쇄문화와 오래된 컨텐츠 제작과정의 결과물이다. 정부는 디지털 문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오래된 습관과 일하는법의 변화에는 시간이 걸린다.

 

우리가 돕고 있는일

 

우리는 GOV.UK의 컨텐츠 형식을 개선하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보기좋게 쉽고 접근성있는 HTML로 제작되어야 한다. 또한 HTML문서에 사용자가 엑세스 가능한 PDF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구축해야한다.이는 Publisher 가 하나의 문서를 만들고 유지 관리 하지만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PDF를 다운로드 할수 있어야한다.

 

우리는 GOV.UK의 PDF의 주요문제를 트레이닝한다. publisher들은 그렇게 해야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는 정부 컨텐츠 커뮤니티의 이벤트에서 계속된다.

 

출처 : https://gds.blog.gov.uk/2018/07/16/why-gov-uk-content-should-be-published-in-html-and-not-pdf/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