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edium, newyork times..)

[medium] UX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 사이의 다른점은? 그리고 무엇이 좋은 서비스 디자인인가?

by #kate 2019. 3. 11.

Wrote by Lizzie Bruce

 

내가 작성했던 UX디자인과 UX라이팅의 다른점에 대한 글에 이어 어떻게 UX디자인이 서비스디자인에 잘 들어맞는지에 대해 쓰려고 한다.

 

내 원글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비록 때로는 UX디자인이 서비스디자인이라 일컬어지더라도 UX디자인은 서비스디자인이 아니라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 한다.

 

그럼 잔디깎기 기계의 예를 다시 들어서 서비스디자인을 탐험해 보자.

 

UX Design basics - UX디자인의 기본

 

UX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서비스제공자와 사용자사이의 상호작용상 일어날 때 발생한다. 이것은 언제 잔디깎기가 배달 될 것인지에 대한 이메일, 그리고 이메일에 첨부된 영수증 그리고 고객서비스 전화응대 스크립트, ‘우리의 사이트에 당신의 경험을 점수로 매겨주세요하는 팝업,  집 우편함으로 배송되는 무료 잔디깎기 카달로그 배송등 배송상자, 디지털 혹은 그래픽디자인이 들어간 매뉴얼등이 될 수 있다.

 

물론 디지털 UX디자인은 그저 디지털의 일부 일것이다. 하지만 만약에 제품설명서가 온라인에서만 볼수 있게 디자인되었다면 그것은 디지털 UX디디자인인 것이. 디지털 UX디자인팀은 온라인컨텐츠와 디자인을 반드시 사용자친화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UX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사용자 디테일, 선호, 지불등 모든 온라인여정으로- UI 사용자 상호작용과정의 일부분이다.

 

Service Design Basics –서비스디자인의 기본

 

서비스디자인은 훨씬 더 확대된다- 이것은 전체의 큰 뼈대이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용자가 받는 서비스의 모든것이다.

 

출처:https://blog.prototypr.io/what-is-the-difference-between-ux-design-and-service-design-and-what-is-good-service-design-66d5f647a25

Joelene의 코멘트에 의하면 서비스디자인은 UX디자인이고 UI디자인이다.’ UI디자인은 UX디자인에 속해있고, 마찬가지로 UX디자인은 서비스디자인에 속해있다. 그리고 더 많은 요소들이 추가 될 수 있다.

 

잔디깍기 기계를 예로 들면 제품생산 시간과 가격을 디자인한다. 이것은 배송서비스를 선정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길이와 조건을 보장 할 것인지를 결정 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록 이것이 인간중심적 디자인이라고 하더라도 전기코드를 쓸 것 인지 충전식 배터리를 쓸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것이다. 다음글 에서는 컬러나 사이즈에 대해서 다를수도 있다.

 

Good Service Design-좋은 서비스디자인

 

좋은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디자인과 완전히 다른 평가와 결과를 실행할 수 있다. 좋은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좋은 서비스디자인은 사용자와 고객을 위한 최적화된 서비스이다. 당신의 상품을 배달할 배송원을 고르고 상품을 어디에 둘지 배려하고 택배노트에 기재한대로 당신을 배려해준다. 사용자에게 어떤 전원의 종류를 더 선호하는 지 물어봐 주는 보증서를 제공한다. 이것은 부품을 교체 하거나 현지 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한다.

 

여기서 언급한 좋은은 사용자 혹은 고객에게 좋은 것이다. 우리가 좋은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자에게 잘하려고 하는 것으로 간주 하게 된다. ‘안 좋은 서비스디자인은 비즈니스 이익이 먼저인 디자인이다. 예를 들면 작은 플라스틱 오렌지 필러로 오렌지 색으로 만들어 졌다. 그래서 어느날 실수로 껍질들과 함께 버려 지게고 당신에게 또 다른 것을 사게 만든다. 이것은 비윤리적이고 환경친화적이지도 않다.

 

Environmentally-Friendly and Ethical Service Design 

환경 친화적이고 윤리적인 서비스디자인

 

환경영향과 생산과정이 윤리적인지 보여주는 요소들이 있음을 잊지말자.

                                                                         

환경을 디자인 하는 것은 물리적 제품이 생분해성 물질로 만들어 질 수 있는지 또는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물질로 만들어 질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 것 일것이다. 처음부터 제품을 만드는데 자원이 얼마나 드는지 그리고 상품을 운반하는데 드는 탄소 발자국, 배송비, 탄소배출로 나온다.

 

윤리적 제품출시 프로세스는 서플라이 체인의 모든요소, 사용할 재료들을 어디서 가져오는지의 사회적인 영향, 재료의 수출, 작업조건등을 고려한다. 

 

Excellent Service Design 최고의 서비스디자인

 

최고의 서비스디자인은 제품디자인의 제일 처음 여정에서부터 사용자와 비즈니스 혹은 서비스 제공자 모두를 위해 최적화, 환경적 그리고 윤리적 이슈의 요인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서비스 이다.

 

물론 현실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가격을 올리지 않고는 100% 활용되기 어렵고 비즈니스에 좋지 않을 것이다. 한가지의 요소가 다른 것을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당신은 모든 것을 고려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내가 알고 있는 채식주의 음식배달서비스는 식물기반으로 지역생산음식-윤리, 환경- 음식을 시원하게 유지 하기 위해 아이스팩을 포함한다. 하지만 아이스팩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재활용이 불가능하고 얼음팩을 리턴할 계획이 있지만 환경적, 고객서비스 그리고 사용자경험에 부정적인 것들이 더해져 있다.

 

그들은 이런 것들을 반복하고 있음을 확신하는데 좋은 서비스디자인이 항상 필요한 또 다른 것이다.



원문 : https://blog.prototypr.io/what-is-the-difference-between-ux-design-and-service-design-and-what-is-good-service-design-66d5f647a25

참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