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edium, newyork times..)

[medium] 디자인씽킹, 린스타트업과 애자일: 무엇이 다를까?

by #kate 2019. 9. 16.


​디자인씽킹과 린스타트업, 애자일은 서로 무엇이 다를까?

나는 자주 이들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을 받는다. ‘디자인씽킹의 반대의 의미가 린스타트업인가요?’, ‘아 그럼 애자일인가?’ 혹은 ‘ 내생각에 애자일이 좀더 비슷한거 같은데’ 이런질문들은 내가 어디를 가든 듣게 되고 이야기하게 된다.

나는 여기에 이세가지들의 관련성과 어떻게 그들이 서로 통합이 되는지 정확히 이야기 하고자 한다.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 사용자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 목표를 만들고 , 문제점을 찾아내는것을 통해 새로운 목표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것을 반복하는 과정이다.

‘브레인스토밍’의 반대말로 디자인씽킹은 ‘페인스토밍’을통해 사용자의 불편함을 완전히 이해한다.

보통 디자인씽킹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 져 있다.

1. 사용자를 공감하고
2. 사용자의 니즈, 문제점 그리고 인사이트를 찾아낸다.
목표와 혁신적인 솔루션을 위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
3. 프로토타입으로 솔루션을 만들고
4. 그 솔루션을 테스트 한다.

​IDEO의 CEO인 팀브라운이 말하길 ‘디자인씽킹은 고객중심적 혁신이며 사람들의 통합적 니즈는 디자이너의 툴킷으로 그려지고, 기술적으로 가능성이 있으며, 비지니스적으로 성공할수 있는 필요조건이다. ‘

린스타트업 ​Lean Start-up

린스타트업은 비즈니스와 제품을 발전시킬수 있는 방법론이며 제품개발주기를 단축하고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이 실행 가능한지 여부를 신속하게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과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론이며 비즈니스에 기반한 실험, 반복적인 제품 출시 및 검증된 학습의 조합을 채택함으로써 달성된다-위키피디아

세계적으로 90%의 스타트업이 성공하지 못하고 있고 그이유중 하나는 마켓에서 성공하지 못하기때문이다 . 그들은 아무도 원하지않는걸 만들어낸다" - 포브스

린스타트업의 방법론은 90년대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생겨났지만 ‘린’ 이라는 말은 토요타 린 프로덕션 시스템에 뿌리를 두고 있다. 도요타의 린 제조업 시스템은 물건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사용되었지만, 무엇을 세워야 하는지는 알 수 없었다.

​Eric Ries의 말에 따르면; 린스타트업은 과학적 접근법으로 만들어내어 스타트업을 경영하고 관리하는 과학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원하는 제품을 고객에게 더 빨리 제공한다. 린 스타트업 당신에게 어떻게 방향을 주도 할 수 있는지, 언제 방향을 돌릴 것인지, 그리고 언제 인내심을 갖고 최대의 가속력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것인지를 가르쳐준다. 그것은 신상품 개발에 대한 원칙적인 접근이다.

애자일 Agile

애자일은 반복적인 개발, 지속적인 제품 재평가를 기본으로하는 작업 방법이다. 이것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며 이것은 제품의 컨셉과 마켓의 아이디어로를 기본으로 한다.

개발해야 할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춘다는 생각과는 달리, 애자일은 우선 높은 가치 특징에 초점을 맞춘다.

애자일은 매번 반복된 후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결과를 생산하는 것이다. A애자일 매니패스토의 12가지 원칙에 따르면, "업무용 소프트웨어는 진보의 주요 척도다.' 대략적인 초안을 전달하고 편집자의 제안에 따라 수정해야한다. 한 번에 전체를 전달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디자인씽킹과 린스타트업, 애자일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합쳐질 수 있다.

디자인씽킹을 통해 공감하고 정의하며 Ideate한다.
린스타트업을 따라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고 애자일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출처: https://medium.com/xplor8/design-thinking-lean-startup-and-agile-what-is-the-difference-1eed3594b121​




왜 결합될까?

만약에 90%이상의 스타트업이 성공하지 못하는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지 않기 때문이고, 이방법론들이 합쳐진다면 리스크를 줄일수 있을것이다.

이미 알고있겠지만 세가지 방법론은 직접적 피드백을 통해 최종 사용자를 고려한다. 이 반복되는 피드백은 최종 사용자에게 목적이없는 제품을 생산하지 않게 도와준다. 

원문:

https://medium.com/xplor8/design-thinking-lean-startup-and-agile-what-is-the-difference-1eed3594b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