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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기업에서 디자인씽킹 적용이 필요할까-Why Companies Need to Apply Design Thinking

by #kate 2020. 2. 11.

아직도 많은 회사들은 디자인씽킹 개념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는, 많은 기업이 아직도 비즈니스에서의 디자인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없다는것 이고, 두번째, 디자인씽킹을 그저 사회혁신의 도구 정도로만 생각한다는것이다.

 

디자인씽킹의 개념으로 돌아가서, 하버드대학의 건축과 교수인 피터로위가 처음만든용어로'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찾아낸다는것'은 다소 사적인 순간들로설명하는것'이라고 정의 하였고,  키도스트는 디자인씽킹을'프로패셔널한 디자인 실무로 접근하여 좀더 넓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방법' 이라고  정의 하였다. 마지막으로 IDEO의 팀브라운'디자인씽킹은 비즈니스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실행가능한 솔루션으로 사람들의 니즈를 해결하는 디자이너의 방법론'으로 정의한다. 

 

 

관련글 

 

Why Some Companies Reject Design Thinking and How to Handle it

Design thinking helps building human-centered products. However, some companies reject it. These are the reasons and how to solve.

www.designorate.com

 

Why Brainstorming is a Waste of Time and What is the Alternative

There are few indication that brainstorming can help generating creative ideas. Is it a waste of time? And what is the alternative tools?

www.designorate.com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두가지 메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특성을 볼수 있었다. (* Design Thinking Guide: What, Why and How) 디자인은 조직의 상위레벨에서 실행되며, 디자인주도의 비즈니스를 만들고 디자인씽킹의 적용은 소비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비즈니스의 가치를 두는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다면 이것들의 가치는 무엇일까?

 

디자인 연구자들은 이것을 근거로 디자인 씽킹이 비즈니스에 더해질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방법을 연구했고  오늘날 많은 성공사례와 일치하는 많은 잇점을 입증하였다. 

 

사용자 주도의 비즈니스를 구축하다.

 

모든 디자인씽킹의 모델은 한가지 목표를 성취하고자 한다: 고객중심의 비즈니스를 구축하는것은 사람들의 니즈에 어떻게 포커스를 맞추고 경쟁시장에서 가능성의 가치를 더 할수 있는지, 디자인씽킹을 새로운 상품개발에 적용하고 기존제품을 보완하는것- 이 세가지가 메인타켓 사이에 연결되어있다 : 사용자욕구, 기술적기능 그리고 비즈니스 실행력

디자인씽킹과 혁신의 관련성(IDEO의 사용자 중심디자인모델을 바탕으로) 

* 이미지 출처: https://www.designorate.com/why-companies-need-design-thinking/

 

매킨지 그룹에 따르면, 디자인주도의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데 그들의 고객과 기업이 도움을 줄 수 있고, 디자인모델은 세가지메인요소가 있는데: 사용자를 이해하고, 조직내에서 공감을 불러오고, 비즈니스와 전략에 디자인을 융합하는것이다. 

                                             매킨지 그룹의 디자인모델(소스:메킨지그룹)                                                 

  출처:https://www.designorate.com/why-companies-need-design-thinking/


그들의 디자인모델은 다섯개의 메인 스테이지 프로세스와 세가지 보이지않는 요소가 있다. 

 

  • 프레임은 사용자의 니즈, 기술적 환경, 비즈니스 기회를 포함한다.
  • 협업으로 문제점을 구성하고,가치를 정하고 데이터와 기술을 인식한다. 
  •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반복하고, 계획에 따라 기술개발계획을 수립한다. 
  •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고
  • 제품의 사용성테스트, 기술평가, 비즈니스 전략 검증
  • 경영진, 모범사례혁신프로세스 구축, 지속적인 투자와 평가모델을 만든다. 

디자인씽킹 혁신을 주도하다

 

그의 리포트에 따르면 영국의 경제는 디자인과 혁신이 주도한다 (*Cox Review of Creativity in Business: building on the UK’s strengths) 조지콕스는 디자인프로세스를 혁신적인 제품에 창의적아이디어로 바꿀수 있는 기회가 되고 경제과 시장에 가치를 더할수 있다고 정의 하였다. 지금 시장의 편의성을 공격적으로 바꾸고 기업의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니즈는 시장을 달라지게 만든다. 

 

  • 지속적혁신 - 여기서 가장 혁신적인것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기존의 제품을 보완하고 문제를 해결, 가치를 더하는것'이다
  • 혁신을 돌파하다 - '기존제품의 변화를 포함하며 시장에서 특별한 효과를 리드'한다
  • 혁신을 방해한다 -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고 클레이튼크레스텐센의 책(혁신가의 딜레마)에서 처럼 시장을 리드하는것'을 정의한다. 

IKEA LAMPAN테이블 램프

 

기업은 새로운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제품을 보완할때 위의 혁신적타입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들어 IKEA는 공감디자인프로세스를 적용하였고 소비자의 공간에 여행을 더하여 그들의 니즈를 추측했다. 애플은 또다른 혁신적 기업이고 그들의 고객을 위해 조직에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제품을 만들어 냈다. 

 

브랜드전략의 원동력인 디자인 씽킹

 

디자인씽킹은 디자인 매니지먼트 요소의 큰 보호막 이며 디자인과 비즈니스를 연결해주고 비즈니스와 디자인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는것을 포함하고 있다. 

Brigitte de Mozota의 저서 '디자인매니지먼트: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고, 기업을 혁신하다' 에서 조직에 기여하는 디자인을 세가지 영역으로 분리했다. (*https://books.google.co.kr/books/about/Design_Management.html?id=1ckZCR7xG-oC&redir_esc=y)

 

  • 운영디자인은 그래픽디자인을 만들어내고 제품디자인 그리고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같은 사업을 포함한다
  • 기능적 디자인은 부서간 협력 및 다른단계의 협력등 디자인프로세스를 포함한다.
  • 전략적 디자인은 회사브랜드 구축과 조직내부의 두종류 디자인을 포함하여(회사의 전략, 소비자의 니즈를 연결)디자인이 성장하는 비즈니스에 기여할수 있는이유 확인

출처:https://www.designorate.com/why-companies-need-design-thinking/

출처:https://www.designorate.com/why-companies-need-design-thinking/

스타벅스 브랜딩 전략은 전략적인 디자인의 예로 볼수 있고 스타벅스는 브랜드 이미지를 반영한 디자인을 사용하는 기업의 좋은예 이다. 이회사는 조직 브랜드 전략을 유지 하기위해 디자이너들이 회사이미지가 확실히 적용되는지 확인 할 수있도록 상세지침을 개발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로 기업들은 훨씬더 많은 잇점을 얻었다. 예를 들어 혁신은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다.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는것 혹은 기존제품의 개선이 회사의 입지를 바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디자인씽킹과정을 적용하고 전략적 수준에서 디자인을 적용함으로 써 달성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뒷받침 할 수 있다. 

 

 

원문

https://www.designorate.com/why-companies-need-design-thinking/

 

Why Companies Need to Apply Design Thinking

Companies can achieve many benefits of applying design thinking. This list includes the common benefits with real examples of success.

www.designor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