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ice Design Network

[Case Study] /SDN/ Volunteer service for nursing home residents

by #kate 2018. 8. 5.

Volunteer service for nursing home residents

-A buddy system that ensures social care for elderly.

노령층의 복지 보장을 위한 버디 시스템

 

 

 

노르웨이의 크리스티안선의 로키드 요양원은 스탭들이 제한된 자원으로 하루에 많은 일을 처리 하면서 입주자들에게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느라 어려움을 겪었다. 이결과 입주민들은 지루함을 느끼고 그들의 하루에  무언가를 갈망하게 되었다. 로키드 요양원 매니지먼트는 어떻게하면 신체적인 웰빙을 너머 입주민들의 액티브 에이징을 가능하게 할수 있을지 찾아보게 되었다.

 

Overview

 

이 서비스는 요양원에 지역 사회의 참여를 통해 개별적인 사회 복지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버디들은 지역신문에서 채용하며, 요양원의입 주민과 잘맞아야한다. 각 버디들은 평가지와 테스트 미팅을 토대로 선택이 된다. 테스트 목적은 같은 관심사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입주민과 버디끼리 매치 시킨다. 이 서비스의 일부로 요양원의 부서는 간호사가 책임을 지고 온종일 방문하는 버디들을 서포트해준다. 이것으로 인해 버디 코디네이터 포지션이 25% 확보 되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일, 이웃, 친구들과 가족들과 연결고리가 점점 느슨해진다.  버디의 목표는 단순히 대화를하면서 하고 산책을 하면서 사회활동을 할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외로움을 줄여주는것이다. 이 서비스로 거주자는 매주 방문하는 친구를 갖게되고 이결과 버디와 입주민 모두에게 더 풍성한 일상이되었다

 

새로운 서비스의 운영을 위해 직원과 버디들에게는 교육 매뉴얼이 지급되었다. 긱부서에서는 어떻게 서비스가 운영되는지 보여주고 버디들을 채용하는과정, 그들간의 관계형성하는 과정 을 설명해준다. 

 

 

새로 채용된 버디들은 킥오프 미팅에 초대되어 새로운 역할과 정보들을 설명하는 폴더를 제공받는다. 버디와 담당직원모두 . 그들의 업무중 자신의 역할과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할지를 알려주는 버튼을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버디들은 방문평가하고  요양원이 서비스를 개선할수 있도록 간단한 피드백 폼을 받는다.

 

Process

 

-User Insight

 

우리는 워크샵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입주민들, 가족들, 스텝들의 인사이트를 모았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입주민들의 소셜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해  좌절감을 느끼고 있었다. 입주민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같은 좌절감을 느끼고 있었다.

입주민들은 지루함을 느꼈고 그들의 일상적인 삶에서 무언가를 갈망하기 시작했다 . 그들은 많은 자원을 원한다고 표현했다. 다음단계는 어떻게 하면 그들이 요양원내에서 잘만들어진 시스템안에 자원봉사자들을 성공적으로 참여시킬수 있는지 알아보는것이었다

-Ideation

 

아이디에이션 워크샵은 스탭들과 자원봉사자 그리고 설립자들과 미래의 자원봉사자들과 새로운 버디 서비스에대해 그려보는것으로 진행이 되었다. 워크샵의 첫번째 파트는 참가자들이 그들의 니즈와 바램을 추측하여 져니맵을 그렸다 . 두번째 파트는 어떻게 그들이 자원봉사자의 니즈와 원하는것을 직원들의 업무로 전환시켜서 이상적인 여정을 그릴수 있는지. 마지막으로는 그들이 새로운 업무를 서비스 블루프린트에 자리잡게 하였다. 디자이너는 파일럿을 위한 총체적인 서비스 컨셉을 발전시켰다.

 

-Implementation

 

원활한 파일럿과 결과를 위해 디자이너는 스텝과 버디들을의 서포트를 위한 교재를 발전시켰다. 파일럿은 그들이 원하는 지역사회에 버디로 참가할사람들을 요청했고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지역신문에 공지되었다. 그들은 재빠르게 7명의 버디들을 채용하였다. 그들은 파일럿 기간동안 방문할때마다 평가되고 서비스는 그과정에서 조정되었다.

 

-benefit

 

디자인프로세스는 사용자 중심과 협업은  반드시 입주민, 스탭, 자원봉사자의 진정한 요구와 니즈를 보장한다. 새로운 버디 시스템은 입주민들로 하여금 항상 기대하고 외로움을 덜느끼고 좀더 많은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만들었다. 많은 입주민들은 그들의 버디들과 함께 진정으로 경험하고 느끼는것에 감동하였고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시간을 버디들과 함께 보내는것을 선택하게 하였다. 버디들도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 나이많은 친구들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게 되었고 그들의 인생에 대해 배우는 경험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서비스는 직원들의 근무시간에 큰영향을 미쳤고 업무량을 줄여주었으며 그그들의 입주민들에게 사회적으로 더나은케어를 제공하였다.

 

EFFECT

 

파일럿은 성공한것으로 허가나서 풀서비스로 서비스가 전환되어 운영되었다. 이후 다섯곳의 요양시설로 확대 되었다. 파일럿기간동안 일곱명의 버디로 시작하였고 그들은 지금30명의 버디들과 요양원의 노인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프로젝트와 좋은디자인은 요양원의 스탭과 경영진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요양원은 더큰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협업이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그들의 모든 워크 플로우 와 요양원의 업무를 매니징할수 있게 되었다.  이 성공적인 자원봉사 서비스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정부로 부터 펀딩을 받도록 리드하여 새로운 파일럿을 할 준비를 하고있다.

자원봉사서비스 프로젝트의 결과 로키드 요양원은 주지사로부터  과정에대한 책자를 만들기위한 펀딩을 받았고 이러한결과는 다른 요양원에 영감을 주었고 지방자치단체 에서는 이렇게 일하길 원했다.

 

출처는: https://www.service-design-network.org/case-studies/volunteer-service-for-nursing-home-residents

 

 

 

입니다만, 유료자료라서 오픈해도 되는지의 여부는 이메일로 문의후 올리겠습니다.

URL은 적어 놓지만 연결이 되어있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