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edium, newyork times..)

[포브스] 왜 문화가 조직혁신의 중심일까?

by #kate 2020. 3. 19.

 

왜 문화가 조직혁신의 중심일까?

Wrote by Chris Cancialosi Contributor

Entrepreneurs


photo credit: Bigstockphoto


만약에 당신이 비즈니스 리더에게 혁신을 이야기했을때 그들이 테슬라, GE, 혹은 3M 을 생각한다면 그건 놀라운일이 아니다. 이러한 혁신의 거인들에 비해, 연구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가능한 것의 출혈을 지속적으로 밀어내는 것을 비교한다면, 당신은 혁신이 불가능하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당신조직의 사이즈나 업종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늘날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성공과 진화하는것은 혁신의 문화에서 필요한것일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매일 혁신이 필요하다. 계속되는 디지털 혼란은 사람들의 일하는 방법을 바꾼다. 경쟁자들은 끊임없이 돌아선다. 국가적이고 세계적인 이벤트는 당신이 행동하는 방법에 영향을 줄 것 이다. ‘변화가 유일한 방법이다’ 라는 오래된 격언도 있다. 

 

조직혁신의 요소

최고의 실무 인사이트와 기술 회사인 CEB는 최근 그들의 연구에 기초하여 혁신 문화의 세 가지 핵심 요소를 확인했다.

1.환경: 목표를 상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실험할 수 있는 자유와 실패 그리고 배우는 권한을 준다.

 

2.재능: 교육을 하고 혁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세팅, 경영혁신의 실적목표와 다양한 팀을 만드는것.

3. 프로세스: 아이디어를 나열하기 위한 광범위한 출처를 고려 하는것 그리고 혁신의 컨셉을 배양하는 프로세스를 갖는것이다. 

 

그러나 동적 운영 환경에서 이러한 세 가지 요소의 균형을 더 잘 맞추기 위해 조직을 발전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조직은 프로세스나 개발 프로그램을 제도화할 수 있지만, 여전히 그것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사실 혁신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은 종종 진정한 운영상의 제약이나 자원의 제약보다는 조직의 문화에서  원인을 둔다.

2016 Gartner Financial Services Innovation Survey 에 의하면
"혁신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내부 정치와 실패를 받아들이지 않고, 외부로부터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지 않으며  바꿀 수 없는 조직 문화다."


이것은 리더쉽의 목표를 아주 잘 고려 한 것이다. 많은 비즈니스 리더들은 자신의 조직이 혁신을 수용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안전성을 억누르는 무의식적인 신념과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제 어디서 당신이 시작하겠는가? 어떻게 리더들이 이 목표를 극복할것인지 그리고 그들의 조직을 혁신의 문화를 향해 움직였는지?

혁신의 문화는 어떤모양일까?

1. 투명하고 혁신을 지지하라
'혁신'이라는 용어의 일반적인 정의에 맞춰 팀을 조정하는 것이 첫번째 스텝이다. 이게 무엇일까? 무엇이 안되는거지? 어떻게 우리는 성공할지 알수 있을까? 주제에 관한 공통의 틀과 언어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기술혁신이 단순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행위'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심리적안정

혁신이 목표일 때 조직 내의 사람들이 어떻게 실패에 반응하는지를 정직하게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만약 당신 조직의 문화가 비난하고, 부끄러워하고, 처벌하는 것이라면, 사람들이 순전히 순응하는 것 이외의 행동을 보이는 것을 편안하게 느낄 가능성은 거의 없다.

3.대화를 장려하다.

솔직하고 열린 대화는 사람들이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나누는 것을 편안하게 느낄 때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 사람들을 모아서 그들이 서로의 눈을 바라보며 그들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라. 이것은 혁신 문화로 진화하는 데 필요한 행동들을 자극시키고  강화시킬 것이다.

 

4. 목표를 상정하다

실제로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기본적인 "규칙"을 사용하여 하루하루 가동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나는 정말 놀랍다. 자주있는 일이지만, 예를 들어 규제 마인드가 모든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가 심한 산업에서 흔히 그러하다. 규정은 이유가 있지만, 몇 년 동안 당신이 자신에게 부여한 규칙에 도전하는 것을 막지 말아야 한다.

 

5. 다양성을 권장한다.

다양한 인력의 결합은 당신의 혁신 능력을 정말로 증폭시킬 수 있다. 사실, 연구는 다양한 경험, 관점, 배경을 갖는 것이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전에 결정적이라고 제안한다.

디지털 이노베이션 에이전시의 대표인 조나단 헨슬리는 ‘도전을 받아들이는것’ 이라고 했다.하나의 팁을 추가 하자면 리더들은 반드시  ‘문제의 근본 원인을 기회의 촉매제로 취급하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이 모르는 것과 조직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변화해야 하는 것을 파악하여 혁신 역량을 구축해야한다’고 제안한다.

혁신은 그저 당신의 조직에서만 가능한것은 아니다. 당신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원한다면 그것은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혁신은 사람들이 현상에 도전하는 데 안전하다고 느끼고, 대화를 장려하며, 지도자들이 그 도전을 포용하는 문화를 조직들이 육성할 때에만 혁신이 일어난다.

원문
https://www.forbes.com/sites/chriscancialosi/2017/02/07/why-culture-is-the-heart-of-organizational-innovation/#1cfd70f23f4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