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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s/Conference&Seminor

::홍대창조아카데미Hicca::사용자 이해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에스노그라피 워크숍2주차-1

by 사용자 #kate 2018. 9. 22.

​에스노그라피를 통하여 신제품개발과 사용성 개선을 위한 시사점 찾기

​1.신제품 개발/제품 개선의 필요성 발견 사례들

​* 소비자는 불만을 정확하게 이야기 하지 않는다.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관찰을 통하여 문제점 발견.

1)제품과 가정에서 만든 개선책 결합
-실생활중 개발한 아이디어 발견가능

2)돌아서 가기
-문제점해결을 위해 장애물을 돌아서 간다.

3)무관심
-바디랭귀지 중요. 제품이 별로일때 그 결과를 쉽게받아들이고, 더 나은결과를 포기한다. 상품사용관찰을 하면 은연중에 나타나는 감정을 읽을수 있다.

4)실수
-실수는 중요한 자료.
-소비자는 상품을 사용하면서 잘 안되면 자책을 한다
-실수를어떻게 안하게 만드는가
예시)당뇨병환자의 자가 채혈, 주사 과정에서의 스트레스->개선->앞의 채혈이나 주사 과정없이 ​패치형당뇨병 측정기구​로 측정가능.

5)회피
-어떤일을 해결하는데 거기에 맞는 제품이 없으면 그일을 회피하거나 할일 목록에서 제외.

6)완벽함에 대한 상상
-소비자는 사용하면서의 바램을 자기도 모르게 함

​2.사용성연구의 사례들
​소비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말을 쓰지말것
‘해충박멸’-바퀴벌레약

​예시) 미끼형 바퀴벌레 퇴치약은 효과가 없음
->바퀴벌레를 죽이지 못하면 다른제품을 추가 사용하지만 효과가 없음을 보고 페닉.
미끼 살충제가 즉각적으로 해충을 죽이거나 부상을 입힌다고 소비자들은 생각한다

​제품디자이너의 전문성애만 의존할때의 위험성

디자인이 과도하게 몰두할 경향이 있다.
전문가 말고 실사용장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다.

​3.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줄 10가지 유형

​소비자들은 암시와 단서를 남긴다
​1)사용패턴을 관찰->과정상의 단계를 알아 낼 수 있음
-과정의 관찰로 진짜 필요한게 무언지 알아낼수 있다
​기대.두려움.의심.소망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2)소비자는 실수 하기도 한다.
-소비자 실수의 관찰결과는 신제품개발의 좋은 밑거름이 된다.

3)소비자는 독자적인 방법으로 제품을 조합한다

4)창의적인 소비자는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낸다.

5)제품사용 방식의 관찰로 제품의 새로운 장점을 찾아낼 수 있다.
-가정방문 관찰, 무의식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도움이 될때가 있다

6) 제품사용방식의 관찰로 정말 사용자가 만족하는지 아닌지 알게된다.

7)제품사용관찰을 통해 가사분담방식을 알 수 있다.
-연령을 고려한 제품디자인 필요
예시) 엘리베이터 층버튼이 키가 크지 않은 어린이들도 사용할 수 있게 낮게 설치 되어있다

8)관찰을 통해 제품사용장소 알아 낼 수 있다
-소비자의 사고방식이나 기대, 내면의 욕구를 너머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9)제품을 사용하기존 용기를 바꾸고나 포장을 변형하곤한다
예시)가족구성원에따라 개개인의 식사분량 조절하는 관찰결과에 기초, 몇몇 냉동식품 제조 회사는 양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

10)소비자는 이루어질수 없는 꿈을 꾼다
-희망사항을 자세히 관찰

*다음글에는 이것들이 적용된사례에 대해 정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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