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phabet Note A to Z for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알파벳노트W

by 사용자 #kate 2019. 10. 12.



​출처: https://www.fusingcreativity.com/ideation/what-is-ideation/


서비스디자인에서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 방법(Way of Thinking like a Designer)


오늘은 앞의 주제로 썼었던 내용을 이어서 써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저는 함께 한다는 가치 라는 주제로 전동 킥보드서비스를 사례로 삼았었습니다.

주로 역근처에 서비스들이 많으며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또한 여러종류로 상당히 많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주차의 문제, 서비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보지 못한 문제점을 이야기했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유난히도 잘못주차된 킥보드들이 눈에 많이 띄었고 유독 일정회사의 킥보드만이 주차가 좀 문제가 많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주제와 전동킥보드를 또 어떻게 연결을 시킬수 있을까요?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것은 또 무엇일까요?

‘왜 하필이면 보행자도로 한가운데 주차를 해놓고 가버릴까?’,
‘서비스제공자측에서 주차를 어디에 하라고 안내를 안해주나?’
‘일정구역에 주차를 하면 서비스 제공회사쪽에서 수거해간다고 들었는데 그럼 역시 제공자의 문제인가?’

하다가 문득. ‘왜 사용자들이 도로 한가운데 주차해놓고 갔을까?’, ‘무언가 급한일이 있었나?’ 라는 생각 이들었습니다. ‘왜일까?’, ‘혹시 전동킥보드도 충전해서 쓰는거니까 방전되서 멈춰서 그랬을까?’ 아니면 ‘어디에 세워야 하는지 정말 몰라서?’ 라고요.



저는 앞서 말씀드린 유독 많이 잘못 주차해놓는 사업자의 앱에 들어가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받고 사용법을 보게 되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사용법이 사용자들이 보기 편하게 되어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저는 킥보드들을 특정구역에 주차하는것이라는것을 앱을 켜보면서 알게 되었죠. ​하지만 실제로 현실상황에서는 어디쯤인지는 알겠지만 정확이 어디를 안내하는건지 도대체 모르겠다는것도 문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동킥보드의 특성상 대학생들의 사용자 수가 많은것 같습니다. 대학교 안에 전동킥보드 사용안내판이 있는걸 볼 수 있었는데요, 여기에도 특정 구역에 주차하라는 말이 없습니다.

그래서그런지 캠퍼스안에도 아무데나 주차한 킥보드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어떤 사업자는 주차한 킥보드와 주변 위치사진을 같이 찍어 보내면 수거해간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는 서비스 디자인을 하면서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라’는말이 좀더 세심하게 보고 문제점을 그냥 문제라고 생각하고 지나가지 않고 그 문제가 ‘왜’발생하는지 , 그 이유가 무언지 한번더 생각해보는게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또한 디자인을 전공한 디자이너입니다.
서비스디자인을 만나기전엔 그냥 내려오는일을 하는 정말 그냥 노멀한 디자이너일 뿐이었지만 이제는 문제도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고 누가보면 내면에 꼰대가 있는사람마냥 불편한걸 이야기 하고 그냥 왜 불편할까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그럼 이걸 어떻게 좀더 좋아지게 만들까? 하는 다른 생각법이 생겼다는게 포인트 인것같습니다.

킥보드 서비스의 불편점을 바라보고 왜인지 생각하는 제가 한편으로 저는 ‘프로불편러’가 된거 같아서 요새 저 스스로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런게 보이는가 생각했는데 어쩌면 좋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 그리고 서비스들 그 처음의 시작에는 저처럼 마치 프로 불편러의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특정사업자를 비판하려 쓴글이 아니라 사용자의 입장 그리고 그 서비스로 인해 영향을 받은 사람 입장에서 쓴글입니다. 같이의 가치가 중요하듯이 특정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도 좋지만 같이 살아가는 방법도 고려한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에 글을 써봤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hankyung.com/news/amp/2016110426831


참고영상


https://youtu.be/171Uw57nhFs

참고자료

https://medium.com/@davidgonyo/how-to-think-like-a-designer-and-be-more-creative-even-if-you-hate-design-a7a3fd7161ef


서비스디자인 스터디 참고자료

​​https://m.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0784162&menuid=59&articleid=4745&query=%EB%94%94%EC%9E%90%EC%9D%B4%EB%84%88%EC%B2%98%EB%9F%BC+%EC%83%9D%EA%B0%81%ED%95%98%EB%9D%BC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