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phabet Note A to Z for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알파벳 노트] 전문가(eXpert)

by 사용자 #kate 2020. 1. 6.

가끔 명함을 주고 받거나 소개를 받을때 'XX분야에 전문가' 라고 소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해외 사례조사나 서비스디자인 기업 웹사이트를 보면 'service design expert' 라고 소개가 되어 있죠. 그리고 구인 글들을 보면 ‘expert’ 라는 타이틀이 걸려있는 경우도 있구요.

expert의 뜻은 아래와 같이 찾아볼수 있습니다.

 

https://en.dict.naver.com/ko/entry/enko/bf1c73b4b754472dab6f9a34c79086a1

 

 

서비스디자인은 워낙 분야가 광범위 하고 수많은 툴과 방법론들이 있어서 우리가 지금 이야기하는 전문가가 되지 않는다면, 아마 원활한 프로젝트 관리나 리드가 어려울것 입니다. 그리고 전문가 라는 타이틀은 어떤 공인된 프로젝트나 실무를 접하지 않고서는 스스로 붙이기 힘든 타이틀이구요. 저 또한 서비스디자인을 좋아서 공부하고 여러가지 주제들을 만들어보지만 저는 스스로 전문가라고 칭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할때 ‘전문가’의 자세로 대하지만 절대, 그 분야와 해당 서비스에서는 전문가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저는 디자인 전공자 이고, 서비스디자인을 공부했으며, 서비스디자인이 미치는 많은 분야에 관심이 너무 많고 흥미 있지만 어떤 주제로 글을 쓰거나 프로젝트를 할때 절대 전문가의 자세로 임하지 않습니다. 왜냐, 어떠한 주제를 받아 우리는 흔히들 데스크 리서치로 주제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내가 아는 분야라 하더라도 하나부터 열까지 도움되는 모든 자료들을 찾고 이야기를 나누는걸로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현안에대해 이야기 하고 지금 우리사회가 어떤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지금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을하면서 그 주제에 접근하고 이해를 하게 되죠.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3312329&memberNo=17316762&searchKeyword=%EC%9D%B8%ED%84%B0%EB%B7%B0&searchRank=96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안에 '전문가'는 사용자 그리고 해당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 이겠죠. 그리고 우리는 이들과의 '인터뷰'나 '대화'를 통해 '페인포인트'를 찾아내고 수많은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수렴, 확산의 과정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서비스디자이너는 당연히 전문가 여야 하지만, ' 서비스에서의 전문가는 ‘사용자’ 임을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그래서 서비스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감이라고 할만큼 ‘ 왜그랬을까?’, ‘왜일까?’ 라는 질문을 수도없이 되뇌이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어쩌면 이건 '서비스디자이너의 자세'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청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한번더 생각하고 고민하는것.' 서비스디자이너가 전문가인것은 방법론을 대입하고 퍼실리테이팅을 어떻게 적용하고 이끌지 에대한 전문가 인것이라는걸 우리는 숙지해야 할것입니다.

한 사이트에서 ‘서비스디자이너의 마인드셋’ 이라는 강의를 들으며 ‘정확하다’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서비스디자이너 이신가요?
우리는 어떻게 임하고 있는지 한번더 살펴보아야 할것입니다.

 

참고강연

https://store.swissinnovation.academy/courses/free-course-on-the-service-designer-mindset/47597-1-service-designers-focus-on-a-human-centered-approach/152620-introduction

Swiss Innovation Academy

I'm Daniele an Innovation Coach and Service Designer from Switzerland. I worked with clients from all over the world to help them find innovative solutions to their problem. I've been blessed to be able to learn a lot. Today I want to share  these learning

store.swissinnovation.academy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