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Case Study:: 직원들의 경험을 다시 상상하다/Reimagining the employee experience

by #kate 2018. 8. 16.

Reimagining the Employee Experience

직원들의 경험을 다시 상상하다.

 

client:Unilever

 

Fjord Design

 

유니레버는 전세계 직원에게 다이나믹하고 개인화된 경험의 비전을 요구했었다.

 

Understanding the challenge

유니레버는 직원들이 많은 프로세스, 시스템, 자원과 컨텐츠 안에서 정보를 찾는방법을 간소화할수 있는 기회를 보았다. 그들은 이러한 변화는 에이전트를 서포트해줄 시간을 해방시켜주고 더 높은 가치의 인간상호작용에 집중하게해준다는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직원들이 어떤 느낌인지 이해하기위해 직접적으로 물었다. 우리는 다양한 시장에거쳐 모든 레벨의 직원들과 1:1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Co-designing the vision

 

Fjord는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이용하여 유니레버와 엑센츄어인터렉티브 R&D와 함께 그들의 비전을 공동디자인하고  아이디어를 낸 Rmble TM과 그들의 아이디어를 경험하고 개발하였다. 엑센추어와 유니레버의 오랜관계는 그들의 비지니스를 깊이 이애할수 있게 하였고 Fjord서비스 디자인접근법은 유니레버직원들에게 진짜 비전을 세우는데 무엇이 중요한지에 기반을 둔  획기적인 코크리에이션을 가능하게 했다

 

유니레버는 그들의 새로은 직원의 경험에 영감을 주는 세가지 핵심요소로 인간 경험, 단순상호작용, 의미있는 영향력들을 설명했다.

 

"Employee Universe"는 챗봇인 una 를 만들었고 상호연결된 구성요소의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비전을 가능하게 하기위해 만들어졌다 우리는 Una의 성격을 만들어냈고  Unilever의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하기위해 인간과 같은 대화방법을 디자인했다.Una는 그들이(유니레버직원들) 무엇을 원하는지 가이드해줄수 있는 개인화된 비서가 되었다. Una 의 대화법은 관련있는 맥락, 내장되어있는 학습루프를 통해 계속해서 개선되었다.

 

Test, learn and iterate

우리는 "Living Lab"을 운영하였는데 이곳은 Una의 영향을 극대화하기위해 신속한 테스트 및 미세조정을 하였다.우리는 가치증명을 제공하고 일상적인 질문들을 테스트 하고 반복하는것에대해 새로 고용되는사람들에게 챗봇을 사용할때 어떤느낌을 느끼는지 보여주었다.

 

직원들은  Una를 처음사용해보며 파일럿테스트를 즐겻다. Una5점만점에 4.6점그리고 85%직원들이 만족하였다. 우리의 비전과 Living Lab 그리고 챗봇은 유니레버에서 직원들의 경험을 변화시키는 넓은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었다.

 

출처: https://www.fjordnet.com/workdetail/unilever-reimagining-the-employee-experience/

관련영상: https://youtu.be/Sy9ix7Kt_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