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phabet Note A to Z for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알파벳노트] F

by #kate 2018. 10. 17.

​Familiar 익숙한, 친숙한, Focusable 집중할수 있는.



​​저는 오늘 위의 단어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비슷한말로는 Friendly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서 이 단어를 들을 때 어떤 과정을 생각하셨는지 궁금하지네요. 저는 ​Affinity Diagram(친화도맵) 을 생각했을때 저 위의 두단어가 생각납니다.

​​​​​Very Firstday

​작년 여름에 저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실무디자이너 양성교육 ‘서비스디자인’ 프로그램에 처음 가게 되었습니다. 그저 ‘이론수업이겠거니’라고 생각하고 참여했는데, 아니 이게왠걸, 전부다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수업(너무 올드한표현인가요;) 형식이었습니다.

원래 첫날은 멋있게 패스하는거라 (읭?) 안가고 두번째 수업부터 참여했는데 가서보니 이미 조는 다 짜여 있고 저같은 날라리수강생은 그냥 짜여있는조에 영문도 모른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정말뭐가뭔지 하나도 몰랐어요)



처음해보았던 주제는 ‘수정구 신흥동 환경개선’ 이었습니다. 그래서 첫 참여였던 둘째날 오전에 성남시 주무관의 인터뷰가 있었어요. 그리고 저희는 오후엔 필드리서치를 나갔습니다. 필드리서치를 하던날 신흥동통장님과 부녀회장님 인터뷰를 진행 하였는데, 주무관과 통장, 부녀회장인터뷰 전에 ​이 프로젝트의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강의실 벽에 붙이며 Affinity Diagram을 진행했었습니다.




​Affinity Diagram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팀원들끼리 나누었던 의견이나 리서치결과를 기반으로 포스트잇 한장당 내용으로 정리하여 붙여두고 이를 같은 내용끼리 그룹핑을 하는것 입니다. 그래서 그룹핑을 마치고 나면 그 그룹을 대표할수 있는 단어를 선정하여 다른색의 포스트 잇으로 붙여둡니다.


위의 이미지는 수유시장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과 인터뷰를 다녀와서 내용 정리를 한것인데요. 이렇게 ​두서없이 내용을 먼저 붙인후, 팀원들과 토론을 거치며 같거나 비슷한 내용으로 분류를 해준뒤, 제일 위에는 그 그룹의 주제가 될만한 단어를 써주는것입니다. 



이과정은 그 뒤에 진행할 과정에 아주큰 도움이 됩니다.
과정이
많은시간을 소요하지만, 한눈에 전체가 다 보이고, 문제점이나 숨은니즈들을 생각하여 찾아내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집중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꺼에요.

어피니티다이어그램은 쉽게 생각하면, 지저분한 방 정리 혹은 셀프 인테리어 라고 생각해요. 나 혼자 사는 집이나 방은 구지 정리를 엄청나게 하지 않아도 뭐가 어디에 있는지 알지만, 서비스디자인은 팀원이 함께하는 즉, 공동 생활 공간이니 분류를 해놓으면 뭐가 어딨는지 누가봐도 알기쉽고, 언제보아도 여기에 이게 왜 있는지 이해하기가 쉬워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라는 단어도 지금와서 하는말 이지만 두번째 프로젝트 쯤부터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 과정은,
1. 데스크리서치 이후
2.필드리서치 및 인터뷰 이후
3. 아이디에이션 작업 이후


등 프로세스의 어느 특정부분에서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사용이 됩니다.

필드리서치 및 인터뷰 이후에 이 과정을 거친다면 이렇게 되겠죠.

데스크리서치를 통해 얻은 내용들을 정리->필드리서치때 쓸 인터뷰 내용정리를 하며 어피니티다이어그램 작업을 해본뒤->필드리서치 다녀온후 사용자들이 하는말과 상황들을 정리한뒤에->어피니티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비슷한내용끼리 그룹핑

직접해보신 분들은 이미 아실거라고 생각하고, 안해보신분들이 혹시라도 있으시다면 사용해보심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내용정리가 정말 쉬워질테니까요.

오늘의내용이 좀 길었나요?

아래 참고 영상과 자료를 넣어놓을께요 참고해서 보시면 더 좋을거 같아요^^

다음알파벳으로 곧 만나요~

​참고자료; 

https://brunch.co.kr/@windydog/170

https://blog.naver.com/yangkkom/220954343278


참고영상:

https://youtu.be/ewWFFe-243s

https://youtu.be/FphTPAgBryw


*사진자료 사용시 반드시 저에게 먼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