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phabet Note A to Z for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 알파벳노트] I

by 사용자 #kate 2018. 10. 24.

Improve 개선하다

​오늘은 '개선하다' 라는 단어의 Improve 를 선택했습니다.
비슷한의미의 enhance라는 단어도 있는데 이건 improve 보다는 범위가 작다고 합니다. 이번엔 그동안 제가 이야기 했던 더블다이아몬드의 틀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해요. 

출처 : https://dare2compete.com/bites/the-case-study-approach-understanding-the-case-method/


서비스디자인을 하면서 처음엔 배우고 익숙해지는 단계라서 다른곳에 시선을 둘 여유가 많지 않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그렇게 배우면서 ‘사례(Case)’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분들은 어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서비스디자인은 우리나라 보다는 해외에 사례들이 더 많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좋은사례들이 많아요.

그래서 자기발전(self-improvement) 할수 있는것이 사례공부(Case Study) 라고 생각해요.

그럼 사례들을 어디서 찾을까요?

1. IDEO (https://www.ideo.org)

2. Service Design Network (https://www.service-design-network.org/)

3. Frog Design (https://www.frogdesign.com/services)

4. Engine Service Design (https://www.enginegroup.co.uk)

5. Fjord Service Design (https://www.fjordnet.com/)

6. Whatif (https://whatifinnovation.com/)

등 여러회사가 있습니다. 사례들은 보통 ‘work’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습니다. 보통은 제일최근 프로젝트라고 해도 올해 초가 마지막인 경우가 있고 작년것들이 마지막인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리고 서비스디자인네트워크의 경우 유료회원이 아니라면 사례를 볼수가 없습니다. 아마 오픈정도는 IDEO가 제일 세세하게 설명 되어 있구요.

저의 시각에서 보면 해외사례들은 그냥 지나칠수도 있는 부분까지 개선해주는 세심함도 볼수 있는게 우리나라와의 다른점이 아닐까해요 그이유는 외국사람들은 감수성부분이나 사고 방식이 우리나라사람들과 조금 달라서 공감능력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가 놓치기쉬운 부분도 다르게보는 시각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사례를 공부하다 보면, 처음엔 모르겠지만 나중에 진행하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참고할만한 자료들이 되는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자기의 자산이 되는거죠.

그럼 우리나라의 사례는 어디서 찾을수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아무래도 헬스케어 쪽이 발전을 많이 한 상태 입니다. 그래서 학술대회도 각 단체마다 하고 있구요. 한국디자인 진흥원에서도 성남의료원, 감천문화마을 사례등 많은 단체들이 서비스 디자인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지가 있다면 찾는건 어렵지 않은것 같아요. 

1.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kidp.or.kr/?menuno=773)

2. 명지병원 헬스케어 디자인학회 (http://www.kshd.org/)

3. Usable web/쓸만한웹 (http://servicedesign.tistory.com/category) 

4. 퍼셉션 (http://www.perception.co.kr/main/)


등이 있습니다. Usable웹은 서비스디자인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아실텐데요..자료의 양이 어마어마 합니다. 찾아보시면 좋은 자료 많이 얻으실수 있을꺼에요.


그리고 이제 말씀드리는 내용은 아침에 짬내서 보기 좋은 내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작업한것인데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아이디어고릴라(http://www.ideagorilla.com/)' 입니다. 


업데이트가 빠른편은 아닌데 실사례들을 이해하기쉽게 애니메이션으로 직업을 해놓은 사이트 에요. 아침에 머리가 안돌아 갈때 하루를 재밌게 시작할수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

회의시간엔 모자를 쓰세요(https://youtu.be/50dw3l6dmDU)/ Triz기법중 6hats기법을 설명한내용

디즈니의 3개의 방 (https://youtu.be/7lM-U-brlIc)

신호등앞 특별한 카페 (https://youtu.be/x-zxZEpCvv8)

이야기를건네는 자판기(https://youtu.be/2T-mIErD-AE)

필팩 : (http://www.ideagorilla.com/bbs/board.php?bo_table=idea&wr_id=687)

등을 재미있게 본거 같아요.

보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거 볼 시간이 어딨어’ 라는생각으로 지나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서비스디자인을 공부하고 계신가요? 그러면 프로젝트에집중 하는것도 좋지만 시야를 넓히고 생각이 깊어진다면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도 분명 퀄리티가 달라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Case Study를 통해 Improve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이미 너무 뻔한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 많더라구요.

다음에는 더 좋은내용으로 올께요^^



댓글0